국립공원 여행기/옐로스톤

노리스 분지(Norris Basin) 외계행성같은 풍경과 스팀보트가이서(Steamboat Geyser)와 감격적 재회

위기주부 2018. 10. 19. 12:54
반응형

9년전에는 옐로스톤 국립공원 남쪽입구로 들어와서 '8자형' 도로 대부분을 둘러보고 북쪽입구로 나갔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동쪽입구로 들어와 남쪽입구로 나갔기 때문에, 주요 포인트들을 둘러보는 순서가 9년전과는 정반대였다. 그래서 캐년빌리지에서 점심을 먹고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서쪽 가운데에 있는 노리스 가이서베이슨(Norris Geyser Basin) 지역이었다.

간헐천(geyser), 분기공(steam vent), 온천호수(pool or spring) 등등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는 노리스뮤지엄(Norris Museum)의 저 가운데 통로를 지나면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노리스 지역에 대한 설명과 지도, 박물관의 전시 등은 여기를 클릭해서 9년전 여행기를 보시면 됨)

하얀 진흙벌판 위로 하늘색의 온천호수들이 조각조각 떠있는, 정말 외계의 어떤 행성같은 포셀린 베이슨(Porcelain Basin)의 모습이다.

온천호수 대부분은 잔잔하지만, 사진처럼 가끔 물이 솟구쳐 오르는 작은 간헐천도 몇 개 있었다.

9년전 여기서 빨간 반팔티를 입었던 꼬마는 어디 가고... 이제는 엄마와 키가 똑같아진 따님~^^

옐로스톤은 화산지형을 보호하기 위해서, 어디를 가나 이렇게 보드워크(boardwalk)를 참 잘 만들어 놓았다. 나중에 저 아래 동영상을 클릭해서 보시면 알겠지만, 이 길을 걸어갈 때 바람이 정말 심하게 불어서 떨어지지 않게 조심해야 했다.

다 내려와서 돌아보니, 언덕 위에 노리스 박물관의 지붕과 통로가 보이고, 그 아래로 분기공에서 흰 수증기가 뿜어져 나오고 있다.

바닥이 녹색과 갈색으로 달리 보이는 것은 물의 온도에 따라서 그 속에 살고있는 미생물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모님께서 모자를 꽉 잡고있는 이유는...

까딱하면 바람에 날라가서, 이렇게 모자가 옐로스톤 풍경의 일부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도자기 반죽같은 포셀린 분지(Porcelain Basin) 바닥을 한바퀴 도는 트레일이 저 너머로 이어지지만, 완주는 다음 기회로 또 미루고... 여기 노리스 지역의 주인공을 만나러 다시 내려왔던 언덕으로 돌아서 올라갔다.

바로 백베이슨(Back Basin) 구역에 있는 '증기선 간헐천' 스팀보트가이서(Steamboat Geyser)를 만나러 가는 것이다.

그 전에 맛보기로 나오는 에머랄드 스프링(Emerald Spring)인데, 정말 9년전과 똑같은 모습에 물색깔이다. 그리고 나무들 사이로 잘 만들어진 보드워크를 5분 정도 걸어가면,

조용히 약간의 수증기만 내뿜고 있는 '세계 최고(World's Tallest)'의 스팀보트 간헐천에 도착했다. (구글맵으로 지도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그런데, 저 위쪽의 전망대가 옛날에 있었나? 저기가 더 잘 보일 것 같으니까, 돌아서 올라가보자~"

이 사람들이 속으로 바라고 있는 것은 모두 똑같다. "터져라~ 터져라~" 우리가 9년전에 여기 왔을 때도 그랬으니까...^^

일단, 앞서 소개한 포셀린 분지부터 이 순간까지의 동영상을 편집한 것을 클릭해서 보실 수 있다.

다시 스팀보트가이서 앞의 전망대 풍경인데, 다른 사람들은 모두 연기나는 구멍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지만... 유유히 왼쪽 벤치에 편하게 앉아서 과거를 회상하고 있는 모녀! "그렇게 쳐다본다고, 안 터져요~" 그러나, 여기서 약간의 반전이 있었으니, 지혜의 머리 뒤로 보이는 안내판을 자세히 보니...

'마지막 큰 분출(Last Major Eruption)'이 불과 이 날로부터 9일전이었던, "June 4, 2018"로 적혀있는 것이 아닌가! 물론, 그 분출이 안내판에 적힌 것처럼 최대 90m의 기록적인 높이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20~30m 정도는 올라갔을 것이다. 몇 일전에 터졌으니 또 터질 가능성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터지기 시작하면 계속 터져서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인지?

그 해답을 궁금해하며 이렇게 사진 한 장 찍고는 미련없이 주차장으로 돌아갔다. (아직도 안 보신 분을 위해) 여기를 클릭해서 마지막 사진을 보시면, 전망대 난간을 손으로 꼭 붙잡고 발까지 올리고는 "내가 기다리면 터질거야!"라며 이 자리를 떠나지 않던 9년전 꼬마의 모습을 보실 수 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