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여행기

매너서스(Manassas) 국립 전쟁터 공원의 브라우너 농장(Brawner Farm) 부근에서 벌어진 제2차 불런 전투

위기주부 2024. 3. 4. 00:00
반응형

학창시절에 역사 과목을 좀 좋아하기는 했지만, 만학으로 미국사를 다시 전공할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남북전쟁 유적지같은 곳들을 부지런히 돌아 다니는지 본인도 잘 모르겠다. 안 가본 국립 공원들 찾아가서 방문 리스트 업데이트 하며 갯수 늘리는게 취미라고 해도, 이 파크는 예전에 아내와 함께 이미 방문을 했었는데 말이다... 아마도 직전에 들렀던 시더크릭 벨그로브 국립역사공원이 전쟁터임에도 거기서 대포를 하나도 못 본게 억울해서,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대포나 한 번 구경하자고 잠시 들렀던 것 같다.

매너서스 국립전장공원(Manassas National Battlefield Park)의 지도로 2년전에 헨리힐 비지터센터 주변에서 남북전쟁 당시 복장을 한 사람들이 행진을 하는 모습과 공원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 등은 여기를 클릭해서 보시면 된다. 이번에는 그 때 들리지 못했던 두번째 불런 전투(Second Battle of Bull Run)가 벌어진 지도 왼편을 구경하기 위해서, 서쪽에서 66번 고속도로를 타고 오다가 29번 국도 'Lee Highway'로 빠졌었다.

공원을 관통하는 리 하이웨이 옆으로 동서 입구에 이런 표시가 잘 만들어져 있는데... 마나사스, 마나새스, 마너새스, 매나사스, 매나서스, 매내새스, 매너사스 등등 한글로는 정말 다양하게 써지는 지명이다.^^ 여하튼 이건 구글 스트리트뷰에서 가져온 사진이고, 위기주부는 여기 서쪽 입구에서 페이지랜드 레인(Pageland Lane)으로 좌회전을 했다.

그리고 지도의 ①번 브라우너팜(Brawner Farm) 표지판이 나오면, 천천히 우회전을 해서 옛날 농장 안으로 들어가면 된다.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는 구글맵에는 저 하얀 농장 건물까지 29번에서 연결된 도로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길은 관리자 전용의 비포장이라 이리로 들어와 별도로 만들어진 주차장에서 5분 정도 걸어가야만 했다.

헨리힐의 제1차 전투가 벌어지고 약 1년여 후인 1862년 8월 28~30일의 3일간 전투가 시작된 곳이 저 복원된 하얀 농장 건물이 있는 곳이다.

'황소 개울(Bull Run)'의 지류에 해당하는 Youngs Branch 위로 만들어진 다리를 지나서 브라우너 농장으로 걸어간다.

Brawner Farm Interpretive Center는 여름철 주말에만 오픈을 해서 문은 굳게 닫혀 있었는데, 전황판과 병사 마네킹 등이 있는 내부 전시가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왠 로펌에서 올려놓은 유튜브를 보시면 된다. 이 곳에 벤치와 함께 놓여진 저 안내판에는 바로...

남군의 슈퍼스타인 Thomas "Stonewall" Jackson의 사진과 함께, 남쪽의 북군 행렬에 기습공격을 개시하는 상황이 설명되어 있다. 잭슨이 '돌담 장군(General Stonewall)'이라는 별명을 얻게 된 스토리는 2년전 방문기에서 자세히 설명을 드렸었고, 이제 여기서 반대편 북쪽으로 이어지는 트레일을 따라 조금 걸어본다.

"야, 대포다~ 대포!" 겨울이라서 누런 들판에 만들어진 넒은 트레일이 좀 더 짙은 갈색으로 보일 뿐이지만, 여름철에는 온통 녹색의 들판에 트레일만 풀을 짧게 깍아서 운동삼아 산책하기에도 좋은 국립 공원이다.

전투 마지막 날 오후에 이 자리에 설치된 도합 36문의 남군 대포가, 동쪽에서 진격해 오는 북군을 향해 발사가 되었다는 안내판이 함께 세워져 있다. 트레일은 계속 동쪽으로 길게 타원을 이루며 한바퀴 돌게 만들어져 있지만, 걸어서 다 둘러보기에는 시간이 빠듯해 그냥 돌아가 자동차를 타고, 여기서 쏜 포탄이 북군에게 떨어진 ⑦번으로 가보기로 했다.

그 도중 첫번째 지도에 L. Dogan House가 표시된 사거리 북서쪽의 직사각형 사유지에 만들어진 스톤월 메모리가든(Stonewall Memory Garden)에 잠시 들렀는데, 직접 사진을 찍은 것은 없어서 홈페이지에서 한 장 가져왔다. 이 곳은 현재도 운영되고 있는 공원묘지인데, 납골당 벽에 새겨진 4명은 모두 여기 전투에 참가했던 장군들이다.

당시 철도 부설을 위해 길게 땅을 깊이 깍아놓았던 '딥컷(Deep Cut)'을 따라서 북군이 총공격을 개시했지만, 앞서 보여드린 남군 대포의 집중포화를 받아 1시간만에 실패로 끝나며, 제2차 불런 전투도 남군의 승리로 막을 내린다. 아직 시간이 조금은 남은 듯 해서 안내판 너머로 보이는 능선의 우측 1/3 지점에 작게 보이는 돌탑을 마지막으로 찾아가봤다.

그로브톤 모뉴먼트(Groveton Monument)는 남북전쟁이 끝난 직후에, 헨리힐의 불런 기념비와 함께 같은 모양으로 여기 언덕에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흑백사진처럼 유해를 수습하면서 나온 포탄들로 장식이 되어 있었는데, 옛날 사람들이 기념품으로 가져가서 지금은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고...

두 마리의 개를 데리고 산책을 나오셨던 분인데, 까만 놈이 위기주부에게 좋다고 달려드는 바람에 깜짝 놀랐고, 그래서 다시 목줄을 채워져서 주인에게 혼이 나고 있는 중이다.^^ 이상으로 매너서스 국립전장공원 방문을 마치고 다시 29번을 따라 동쪽으로 달리는데, 도로 좌우로 특이한 풍경이 있어서 아래 위성사진으로 잠깐 보여드린다.

첫번째 지도의 제일 동쪽에 ⑫번으로 표시된 Stone Bridge를 지나면 도로 좌우의 땅이 진짜로 깊이 깍인 채석장을 관통하는게 참 신기했는데, 이렇게 지금도 채굴이 되고있는 채석장이 우리 동네 주변으로도 또 있었다. 위성 지도 오른편의 Korean Central Presbyterian Church는 북버지니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와싱톤중앙장로교회, 여기 사람들이 줄여서 '중장'이라 부르는 한인교회이고, 여기서부터 동쪽으로 나오는 마을이 신흥 코리아타운인 센터빌(Centreville)이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