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도시관광기/필라델피아

벤자민 프랭클린이 설립한 미국동부 필라델피아의 펜실베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

위기주부 2015. 8. 25. 04:55
반응형

펜실베이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 있는 연구 중심의 명문 사립대학교로 북동부의 8개 명문 사립대학 그룹인 아이비리그에 속해 있다. 1740년 필라델피아 시민들이 설립을 추진한 자선학교에서 출발해서, 벤저민 프랭클린과 이사회가 학교 건물을 인수한 뒤 대학의 면모를 갖추었다. 경영학, 의학, 인류학 등 많은 분야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경영대학원인 와튼 스쿨은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다.

필라델피아 다운타운의 숙소에서부터, 이국적(?)인 미국동부의 분위기를 느끼면서 '유펜(UPenn, University of Pennsylvania)'까지 약 2km를 Walnut St를 따라서 걸었다. 델라웨어강의 지류인 Schuylkill River라는 강을 건너는 다리에서 바라본 모습인데, 석조건물들 위로 솟아오른 전면이 거울로 된 최신빌딩의 대비가 이채롭다.

펜실베니아 대학교를 그냥 '펜(Penn)'이라고도 부르는 모양인데, 학교가 있는 곳의 지명이 University City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따로 대학교의 담장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도시 전체가 대학교라서, 강을 건너자마자 나오는 이 철교가 내게는 대학교의 정문처럼 느껴졌다~^^

그렇게 조금 걷다보니까, 그래도 나무들도 우거지고 뭔가 대학교 캠퍼스같은 분위기가 점점 느껴지더니...

이 분이 등장을 해주셨다! 바로 이 펜실베니아 대학교의 실질적인 설립자라고 볼 수 있는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이다. "누군지 모르겠다고? 바로 미국의 최고액권인 100달러짜리 지폐에 등장하시는 그 분이다."

돌이켜보면, 한마디로 필라델피아는 'The First American'이라 불리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도시였는데, 우리의 이번 8박9일 아이비리그 동부여행도 이 분으로 시작해서, 이 분으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니까 벤자민 프랭클린에 대해서는 전체 여행기의 마지막에 다시 하기로 하고, 지금은 대학교 구경을 왔으니 동상 뒤로 보이는 본관건물로 들어가보자.

녹색을 띄는 외벽에 파란색 지붕, 거기에 또 붉은색의 창틀이 아주 인상적이었던 College Hall 건물로, 건물 꼭대기에 걸려있는 깃발은 펜실베이나 주깃발은 아니고, 뭔가 이 대학교를 상징하는 역사적인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구글맵 지도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본관 1층에 방문자센터가 만들어져 있어서, 대학의 지도와 안내책자 등을 구할 수 있었다. 새벽비행기를 타고 와서 조금 피곤한 상태였기 때문에, 본관 주변만 가볍게 둘러보고는 기념품가게만 들렀다가 점심을 먹으러 가기로 했다.

본관건물의 뒤편인 Perelman Quadrangle이라는 작은 광장의 모습이다.

"아직은 이 대학교 학생같은 분위기는 안 느껴지는군~"

보통 미국 최초의 대학은 1636년에 개교한 하버드(Harvard) 대학교라고 알려져있다. 하지만 여기 펜실베니아 대학교가 1779년이라는 숫자와 함께 '미국 최초의 대학교(The Nation's First University)'라고 써놓은 것은, 미국독립전쟁(1775~1783년) 기간에 미국의 첫번째 수도였던 여기 필라델피아에서, 여러 학문분야의 학부와 대학원이 모두 있는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종합대학교(University)'로는 펜실베니아 대학교가 최초라고 주장하는 것 같았다.

엄마의 사진 찍는다는 소리에 무심코 'V자'를 던지는 아빠와 딸이 향하고 있는 곳은...

"엥~ 이건 뉴욕에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면서 당시에는 사진 찍기에만 바빴던 기억이 난다.^^ (미국 팝아티스트 Robert Indiana의 도안에서 출발한 'LOVE' 조각은 1970년대부터 미국에서 만들어져서, 현재 공식적으로 전세계에 40개 정도가 있다고 함) 이 조각 뒤쪽으로 멋있는 가로수길인 Locust Walk를 조금 걷다가 북스토어를 찾아갔다.

'Penn Book Store'라고 써놓으면, 우리와 같은 아이비리그 대학투어 관광객들은 '기념품가게'라고 읽는(^^), 이 곳에서 잠깐 구경을 하고 건물 뒤의 카페에서 간단히 늦은 점심을 먹었다. 그리고는 우리 가족 최초로 우버(Uber)를 불러서 타고는 '록키를 만나러' 필라델피아 미술관으로 향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