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여행기/그레이트샌드듄

콜로라도의 눈 덮힌 그레이트샌드듄, 소떼와 카우보이, 한반도 표지판, 그리고 캐년시티(Cañon City)

위기주부 2022. 8. 9. 00:01
반응형

미국 남서부의 건조한 지역에서부터 바람에 실려 북동쪽으로 날려온 모래가, 콜로라도 주에서 대륙의 등뼈와 같은 록키산맥의 일부인 상그레데크리스토 레인지(Sangre de Cristo Range)를 만나는 곳에서 땅으로 떨어지며 수만년 동안 쌓인 것이 그레이트샌드듄 국립공원(Great Sand Dunes National Park)인데, 그 곳에 있는 스타듄(Star Dune)은 계곡 바닥에서부터 높이가 무려 755피트(230 m)로 북미에서 가장 높은 모래언덕이다.

그 모래언덕을 좀 더 가까이서 보기 위해서, 우리는 비지터센터를 나와서 공원지도에 Dunes Parking이라 표시된 곳을 찾아가고 있다. 여기 도로에서 수직으로 200미터 이상 솟아있는 저 모래언덕들이 하얗게 보이는 이유는 전편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눈이 내렸기 때문이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겉옷을 하나 더 껴입고 털모자까지 쓰고 차에서 내렸다. 여기서 가을의 누런 수풀 너머로는 안내판의 사진과 같이 메다노 크릭(Medano Creek)이 모래밭 위로 흘러간다고 되어 있지만,

10월말의 늦가을에는 물이 흐르지 않고 그냥 이렇게 젖은 모래밭이었다. 높은 산의 눈이 녹는 봄철에는 이 넓은 땅을 덮으면서 개울이 흐르기 때문에, 모래놀이와 물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가 있다고 한다.

동영상을 클릭해서 보시면 엄청난 바람소리와 함께, 바이러스 때문이 아니라 얼굴이 추워서 마스크를 하고, 위기주부가 360도를 돌며 다 찍을 때까지 제자리에서 거의 움직이지 않는 사모님이 보인다. 사실 주차장에서 탁 트인 여기로 걸어나오는 순간에 이미, 우리는 모래언덕까지 걸어갈 운명은 아니라는 것을 둘 다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일단 커플셀카부터 한 장 찍고, 주변을 조금 둘러보며 사진이나 몇 장 더 찍으며 풍경을 음미하기로 했다.

아마 바람이 쎄서 남편이 날려 쓰러진다고 저런 포즈를 취했던 것 같은 기억이다...^^

그렇게 돌아선 우리를 지나서 씩씩하게 모래언덕으로 향하는 사람들... "모두 저 꼭대기까지 반드시 올라가세요~ 화이팅!"

모래언덕을 못 올라간 대신 그래도 차로 가볼 수 있는 곳은 다 찍어보자는 생각에, 계속해서 캠핑장 표시가 있는 북쪽으로 조금 더 들어가보기로 했다. 정면에 보이는 하얀 봉우리는 Mount Herard로 해발고도가 13,297피트(4,053 m)나 된다.

포장도로가 끝나는 곳에 있는 작은 간이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위기주부만 혼자 잠깐 내렸다. 그 10여분 사이에 모래언덕에 쌓였던 눈은 많이 녹았지만 바람은 여전히 차가웠다.

여기서부터는 저 차가 나오는 비포장도로가 계속 이어져서 국립보호구역(National Preserve)을 지나 산맥을 넘어가는 Medano Pass 고갯길이 있다고 되어있지만, 하이클리어런스(high-clearance) 4WD 전용인 저리로 우리 이삿짐차가 넘어갈 수는 없는 일... 이제는 차를 돌려서 들어왔던 공원입구로 다시 나가야 할 시간이었다.

그레잇샌듄 국립공원을 나가기 전에 비지터센터에 다시 잠시 들렀다. 오늘 숙박하는 곳까지는 여기서 3시간 이상을 또 달려야 하고, 중간에 마땅히 들릴만한 곳도 없어서 미리 화장실을 이용하기 위해서였다. 모래언덕을 밟아보지도 않고 떠나지만 별로 아쉬움이 없었던게 신기한데... "어차피 공원브로셔 못 받아서 봄에 다시 와야 하니까~"

공원을 나와서 지도에 Lane 6로만 표시된 직선도로를 서쪽으로 달리는데, 멀리 앞서 가던 차가 속도를 줄이며 반대편 차선으로 이동하길래, 거리를 좁혀보니 이렇게 마주 오는 소떼를 만난 것이었다.

아내가 우리 차 옆으로 지나가는 소들을 찍은 비디오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다. 아래의 2018년 사우스다코타의 커스터 주립공원처럼 야생의 버팔로는 아니었지만, 이렇게 도로 한가운데서 소들에게 둘러싸였던 경험은 예상치 못한 이 날 대륙횡단 여행의 보너스였다.

 

그런데 꼭 이렇게 도로 위에서 볼 일을 보시는 소님들이 있더라~

소떼의 맨 뒤에는 말을 탄 카우보이가 있었고, 오른편에 살짝 보이는 자동차에는 그의 아내가 타서 갓길을 따라 운전하면서 역시 소를 몰고 있었다. 소떼와 카우보이 구경을 마치고 이 직선도로가 17번 도로와 만나는 Mosca라는 곳에서 우회전을 해서 북쪽으로 달렸는데, Moffat 마을을 지나면서 도로 옆으로 뜬금없이 한반도가 그려진 표지판이 보였다. 그래서 대륙횡단을 마치고 구글스트리트뷰로 찾아봤더니...

노란 한반도의 위아래로는 "38TH PARALLEL, THE FORGOTTEN WAR"라고, 좌우로는 625전쟁의 시작과 끝의 날자가 적혀있는 표지판이 양방향으로 세워져 있었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한국전에 참전했던 콜로라도 주 출신의 베테랑들을 기리는 의미로 북위 38도의 '38선'에 맞춰서, 여기와 서쪽의 285번 국도 두 곳에 이런 기념판을 세웠다고 한다. 옛날 2015년에 딸 덕분에 LA 샌페드로 항구에서 한국전쟁 기념식에 참석했을 때도 느꼈었지만 (포스팅을 보시려면 클릭), 들어보지도 못한 나라의 전쟁에 참가했던 그 당시 미국 청년들에게 참 고맙다는 생각이 든다.

Poncha Springs에서 동쪽으로 우회전을 하면 50번 국도를 따라 달리게 되는데, 2020년에 네바다 주에서 달렸던 그 '미국에서 가장 외로운 도로'가 콜로라도를 지나는 구간이다. 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흐르는 계곡은 아칸소 강(Arkansas River)으로 나중에 미시시피 강과 만나서 멕시코 만으로 흘러가게 된다.

그 아칸소 강가에 있는 캐년시티(Cañon City)에서 2차 대륙횡단 7일째 밤의 숙소를 잡았고, 생각해보니 하루 종일 제대로 먹지도 않고 다닌 것을 알고는, 여기 시내의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모처럼 푸짐하게 저녁을 먹기로 했던 것 같다.

그래서 스테이크와 샐러드 등을 주문해서 오래간만에 고기로 영양보충을 했는데, 사진을 찍을 때 위기주부의 저 자세와 표정은 아마도 아래의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흉내냈던 것 같다.^^

 

저녁을 잘 먹고 나오니 10월말이라 저녁 7시반인데 깜깜해졌고, 쥐 죽은 듯이 고요했던 시내 중심가 사진 위 밤하늘에 점점이 떠있는 것은 별인지 아닌지 가물가물하다~ 다음날 8일째는 이 마을에 있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다리'와 1시간쯤 이동해서 '신들의 정원'을 구경하고는 콜로라도 주를 벗어나게 된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