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여행기/뉴리버고지

뉴리버고지(New River Gorge) 내셔널파크의 그랜드뷰(Grandview)와 샌드스톤 폭포(Sandstone Falls)

위기주부 2022. 12. 10. 00:01

작년 초에 영화 <노매드랜드> Nomadland 미서부 촬영장소에 관한 포스팅을 올렸었는데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음), 그 영화에서 '홈리스(homeless)'냐는 질문을 받은 주인공이 “No, I'm not homeless. I'm just houseless”라고 대답하는 장면이 나온다. 우리 부부도 정확히 2021년 10월 8일부터 11월 3일까지 26일간 집이 없는 '하우스리스(houseless)' 상태로 이사를 했었는데, 2차 대륙횡단의 마지막 13일째가 떠돌아 다니는 노매드 방랑의 끝이었다. 물론 이 날 저녁에 지금 사는 동네에 도착해서 모텔에서 2박을 더 한 후에 계약서에 싸인을 하면서 공식적으로 다시 집이 생겼었지만 말이다.

전날 다 보지 못한 뉴리버고지 국립공원(New River Gorge National Park)을 마저 둘러보기 위해서, 숙소에서 가까운 그랜드뷰 전망대(Grandview Overlook)를 아침 일찍 찾아간다. (표지판에 'Natioal River'라 되어있는 이유와 국립공원의 전반적인 소개 및 지도는 여기를 클릭해서 전편을 보시면 됨)

초원 한가운데 작은 비지터센터가 만들어져 있었지만 아직 문을 열지 않았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안내판에 붙여놓은 사진과 같이 뉴강(New River)이 휘어지는 풍경을 볼 수 있다는 주 전망대로 걸어가는 산책로의 바닥은 자연석재를 이용해서 아주 고급스럽게 잘 만들어 놓았다.

2~3분만에 탁 트인 전망대에 도착을 했는데, 저기 여성 한 분이 카메라 가방을 들고 와서 사진을 찍고 계셨다.

강이 이렇게 말발굽처럼 휘어지는 것을 내려다 보니, 느낌은 완전히 다르지만 아래 대표사진으로 유명한 미서부 콜로라도 강의 호스슈벤드(Horseshoe Bend)의 풍경이 떠올랐다.

요즘은 입장료도 따로 받고, 절벽에 난간도 만들어졌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과연 다시 이 풍경을 직접 볼 수 있을까? 만약에 다시 가게 된다면, 저 절벽 아래의 강가로 보트를 타고 가서 텐트를 치고 싶다 했었는데...^^

사진사께서 찍어주신 털모자 커플사진이다~ 여기서 강이 흘러가는 왼편으로 만들어진 트레일을 따라 좀 걸어가면, 안내판의 사진과 같이 말발굽을 정면에서 볼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낙엽으로 뒤덮인 돌계단을 조금 내려가다가 포기하고 그냥 주차장으로 돌아갔다.

맨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는 1년여 전 대륙횡단 여행계획 포스팅의 마지막에 노란 숲길 사진을 올렸었는데...^^ 그리고 전망대를 찾아 들어왔던 산길을 돌아나간 후에, 전날 웨스트버지니아 주로 들어올 때 달렸던 64번 고속도로를 다시 만나서 동쪽으로 강을 건넜다.

강 건너에 있는 샌드스톤 비지터센터(Sandstone Visitor Center)를 찾아갔는데, 당시 코로나 때문인지 실내는 열지 않아서 바깥만 잠시 구경을 했다. 여기 마을 이름이 샌드스톤이라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커다란 사암(sandstone)에 국립공원청의 로고만 새겨서 조경석과 함께 세워놓은 것이 신기해서 찍어봤다.

철도가 만들어지기 전에 화물과 사람은 '바토(batteaux)'라 부르는 바닥이 평평한 배를 이용해 강을 따라 운송했다는 설명판이고, 그 뒤로는 옛날 모습으로 2005년에 만들었다는 길이 약 10미터의 보트가 부서진 상태로 잔디밭 위에 놓여 있었다. 이제 우리는 뉴리버고지 국립공원의 마지막 관광 포인트인 폭포를 찾아서 강가를 따라 상류로 올라간다.

샌드스톤 마을에서 차에 기름을 넣고, 조금 달리다가 먼저 폭포가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가 나와서 차를 세웠다.

저 아래 하얀 포말이 부서지는 곳이 폭포로 생각되는데, 여기서는 그 낙차가 얼마나 되는지? 폭포가 맞기는 한 것인지? 잘 구분이 되지를 않았다. 문제는 상류의 힌튼(Hinton)까지 올라가야 강을 건너는 다리가 나오기 때문에, 바로 보이는 저 강건너까지 차를 몰고 가는데 30분 이상이 걸렸다는 것이다.

중앙선도 없는 강건너 좁은 도로를 달려서 샌드스톤 폭포 보드워크(Sandstone Falls Boardwalk)가 시작되는 곳에 도착을 했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시면 되는데... 이 곳이 위기주부의 구글마이맵(Google My Maps)에 찍힌 1천번째 여행지라서, 기념으로 아래의 화면캡쳐와 함께 기록으로 남겨둔다.

스페인과 페루 및 하와이 4개 섬의 해외여행을 포함해서 위의 지도에 찍힌 마커(marker)의 갯수가 정확히 1천개니까, 미국으로 이사와서 대강 천 곳은 찾아다녔다는 이야기가 된다. 정말 많이 다닌 것 같지만... 아직 알래스카는 물론이고, 텍사스와 남부 또 중서부의 여러 주들은 밟아보지도 못 했으니, 미국땅은 넓고 아직 가봐야 할 곳은 많다~

폭포를 바로 앞에서 볼 수 있는 곳까지 이어지는 보드워크는 개울을 건너는 다리를 포함해서 아주 잘 만들어 놓았다.

이 때까지 요세미티 폭포에 익숙했던 우리 미서부 출신의 부부는, 처음 이 모습을 보고 이게 폭포가 맞나 싶었다~ ㅎㅎ 처음 마주치는 이 '낙차'는 강 가운데 있는 섬에 의해서 좁게 갈라진 물줄기가 떨어지는 것이었다.

그래도 여기가 예습하면서 본 명당자리가 맞는 것 같아서 커플셀카 한 장 찍고는 계속 보드워크를 따라서 걸었다.

그 갈라진 물줄기를 건너는 제법 긴 다리를 지나서 보드워크의 끝까지 걸어가면 본류의 폭포를 볼 수 있기는 한데...

거리가 좀 멀어서 그렇지 여기서 보이는 주 폭포는 제법 그럴싸 했다. (보드워크를 벗어나서 지도에 Frontlook이라 표시된 곳까지 걸어가면 가까이서 볼 수도 있음) 샌드스톤폴(Sandstone Falls)의 전체 폭은 약 1,500피트(450 m)에 이르며, 지금 보이는 최대 낙차는 25피트(7.6 m)나 된다고 한다. 마지막에 소개하는 동영상을 클릭해서 보시면, 폭포수가 떨어지는 소리와 함께 보드워크를 걷는 모습을 보실 수 있다.

이렇게 함께 걸었던 꽃길...이 아니고 낙엽길 산책을 끝으로, 웨스트버지니아(West Virginia) 주의 유일한 국립공원이자 미국의 63번째 국립공원인 뉴리버고지 내셔널파크(New River Gorge National Park) 관광을 모두 마치고, 이제 다시 동쪽으로 자동차를 달려 대륙횡단을 계속해야 했다.

인터스테이트 64번을 1시간 가까이 달리면 버지니아와 경계가 되는 나지막한 앨러게니 산맥(Allegheny Mountains)을 만난다. 그 주경계의 직전에 마지막으로 나오는 화이트설퍼스프링스(White Sulphur Springs)라는 마을은 1778년부터 온천 휴양지로 개발이 되었는데, 제34대 아이젠하워까지 26명의 미국 대통령이 숙박을 해서 "America's Resort"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럭셔리 리조트인 '그린브라이어(The Greenbrier)'가 있는 곳이다.

남북전쟁 이전에 지어진 역사적인 건물도 일부 남아있지만, 사진 중앙에 보이는 현재 건물은 1913년에 만들어져 계속 확장되었고, 현재도 710개의 객실과 20곳의 레스토랑을 가진 대규모 리조트 호텔로 운영이 되고 있다. 특히 1950년대말 냉전시대에 대규모로 건물을 확장하면서, 그 지하에 핵전쟁시 미국 상하원 의원들을 모두 대피시킬 수 있는 비밀 지하벙커를 만든 장소로 유명하다. 땅속에 기숙사, 식당, 병원, 방송실 및 상하원 회의실까지 만들고 6개월치 식량을 비축해서 30여년간 극비로 관리를 하다가, 1992년에 해제되어서 지금은 유료투어로 벙커 내부를 구경할 수 있다고 한다.

64번 고속도로로 고개를 넘으면 버지니아(Virginia) 주가 시작되는데, 까만색 환영간판에 얽힌 이야기와 버지니아 주에 대한 시시콜콜한 '알쓸미잡'은 여기를 클릭해서 1차 대륙횡단 여행기를 보시면 된다. 고개를 넘어서 1시간여를 더 달리면 1차 횡단에서도 지나갔던 81번 고속도로를 마침내 만나는데, 워싱턴DC 지역으로 가려면 북동쪽으로 향해야 하지만 꼭 가보고 싶은 곳이 하나 있었기 때문에, 반대로 남서쪽 방향으로 81번 고속도로를 타고 주립공원으로 관리되는 그 곳을 찾아갔다.

P.S. 위기주부의 <미국 국립공원 완전정복> 동영상 시리즈의 네번째로, 블로그에 올린 2편의 뉴리버고지 국립공원 여행기의 내용을 하나로 묶어서 동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생략한 사진들과 직접 찍은 영상도 보실 수 있으므로, 아래 유튜브 비디오를 꼭 클릭해서 끝까지 한 번 봐주시고, 의견을 여기 블로그나 해당 영상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지난 십여년 동안 위기주부의 미국여행 블로그를 방문하시면서, 미국 여행기의 사진을 즐겁게 보시거나 내용이 도움이 되신적이 있다면, 이제는 위기주부의 유튜브에도 "좋아요"와 "구독하기"를 꼭 눌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