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도시관광기

샌후안스카이웨이(San Juan Skyway)의 중심 관광도시인 콜로라도 남서부 듀랑고(Durango)에서 휴식

위기주부 2022. 7. 13. 00:01

LA에서 워싱턴DC까지 1차 대륙횡단을 7박8일로 마친 후에, 버지니아에 도착해서 5박을 하며 머무르기는 했지만, 집도 구해야하고 자동차도 고장나는 등 여러 일로 스트레스를 받아 제대로 쉰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는 비행기를 타고 LA로 돌아와서 바로 2차 대륙횡단을 시작해서 5박을 더 했으니, 전날 콜로라도 듀랑고(Durango)에 도착했을 때 우리 부부는 18일째 유랑생활을 하고있는 셈이었다. 그래서 부근 관광은 둘째치고 일단은 잘 쉬어야겠다는 생각에 2박을 예약했는데, 이것은 두 번의 대륙횡단 도중에 유일하게 한 숙소에서 연달아 숙박했던 것이다.

늦잠을 푹 자고, 밀린 빨래도 하고, 점심까지 먹은 후에 설렁설렁 듀랑고 시내구경을 나섰다. (구글맵으로 지도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아침에 잠깐 아래 지도의 도로를 조금이라도 자동차로 달려볼까 고민을 했었지만, 이삿짐을 가득 실은 승용차로 해발 1만피트의 고갯길을 넘는 것도 부담스럽고, 무엇보다 산 위에는 단풍이 다 떨어졌을 것 같아서 관뒀었다.

샌후안스카이웨이(San Juan Skyway)는 콜로라도 남서부의 산악지대를 한바퀴 도는 관광도로로, 기아 자동차의 대형 SUV 이름을 따온 마을인 텔루라이드(Telluride)와 '미국의 스위스'라는 별명의 우레이(Ouray), 그리고 거기서 남쪽 실버튼(Silverton)까지 이어지는 '백만불짜리 도로' 밀리언달러하이웨이(Million Dollar Highway) 등으로 유명하다. 또 여기 듀랑고에서 실버튼까지는 미국에서 제일 유명한 관광열차도 매일 운행을 한다.

바로 이 기차역에서 듀랑고-실버튼 협궤열차(Durango & Silverton Narrow Gauge Railroad)가 아침에 출발을 하는데, 전날 표 가격과 시간도 다 알아봤지만... 무려 두 명의 만장일치로 그냥 늦잠을 푹 자며 쉬는 것을 선택했던 것이다.^^

하루에 한 번 있는 관광열차가 떠나고 난 기차역의 내부는 아주 한산했다. 안에 있는 기념품 가게를 잠시 둘러본 후에 역사를 관통해서 철로가 있는 쪽으로 나갔다.

이 도시도 해발 2천미터 가까운 고지대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기는 아직 노란 단풍이 좀 남아 있었다.

우리가 둘러볼 곳은 철로 건너편에 만들어져 있는 여기 D&SNG Museum, 즉 이 관광노선에 관한 철도박물관이었다.

전형적인 미국 시골의 박물관 내부를 떠올리게 하는... 수 많은 전시품이 실내에 이리저리 빼곡한 모습이 정겨웠다~

일단 사모님이 백옥같은 피부의 미남 차장님하고 함께 사진 한 장 찍으셨다.^^

퇴역한 증기기관차 한 대가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데, 듀랑고-실버튼 노선은 미국에서 얼마 남아있지 않은 증기기관차가 아직도 정기적으로 운행되는 곳으로 철로 자체가 미국의 국가유적(National Historic Landmark)으로 지정이 되어있단다.

기차가 지나는 광산촌 마을을 모형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 있었는데, 클릭해서 설명과 함께 확대해서 보실 수가 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기차가 지나는 도시의 모형도 아주 크게 만들어 놓았고, 가장 대단한 것은 저 철로들이...

전체가 다 연결이 되어서 실제로 모형기차가 움직이며 돌아 다니는 것이었다! 예전에 LA 그리피스 공원에 있는 월트디즈니 캐롤우드반(Walt Disney's Carolwood Barn) 기차박물관에서도 움직이는 모형기차들을 본 적이 있는데, 이런 디오라마와 움직이는 모형기차 만들면서 놀면 참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아직도 든다...^^

그 외에도 서부시대 골동품 등과 또 작은 장난감 군인들이 시대별로 많이 전시가 되어 있었고, 천정에는 하늘을 나는 오토바이(?)도 한 대 매달려 전시되어 있었다. 저 멀리 입구쪽에 보이는 사람들은 가이드 투어를 하는 것 같았는데, 조금 따라다니가 구경을 마치고 다시 밖으로 나갔다.

여기 관광열차도 아니마스 강(Animas River)의 좁고 깊은 계곡을 따라 놓여진 철로를 달리기 때문에 위쪽의 경치가 잘 보이도록 이렇게 천정이 뚫어진 객차들이 있는데, 우리 부부는 이 모습을 본 순간에 결혼 20주년 기념여행으로 페루 쿠스코에서 마추픽추 갈 때 탔던 페루레일의 추억이 떠올랐다.

객차 앞에서 커플사진을 찍고 있는데, 저 멀리 기차가 오는 소리가 들려서 관광열차가 돌아오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앞쪽에 눈을 치우는 장치를 달고 있는 노란 디젤기관차가 하나의 화물칸만 달고는 역에 들어왔다. 샌후안스카이웨이(San Juan Skyway)를 기차나 자동차로 돌아보는 것은 다음에 다시 콜로라도 남서부를 방문하게 되면 해보기로 하고, 기차역을 나서서 주변 가게들 구경이나 하기로 했다.

그 중 한 곳의 입구 바닥에 커다랗게 붙어있던 그랜드서클(Grand Circle) 지역을 보여주는 지도이다. 대륙횡단기 전편에서 소개했던 지도보다는 서클의 반지름이 훨씬 더 크고 중심도 남동쪽으로 치우쳐서, 콜로라도 샌후안 국유림(San Juan National Forest)과 뉴멕시코의 산타페(Santa Fe)까지 포함하는 것이 보인다. 사이즈야 어찌 되었건 간에 이제 미서부의 그랜그서클과도 안녕이다~

오른편 스트라터 호텔(Strater Hotel)은 1887년에 지어져서 지금도 영업을 하는 곳으로, 1989년에 설립된 미국역사호텔(Historic Hotels of America) 협회의 32개 창립멤버 중의 하나인 전통이 있는 곳이라 한다. 이제 편하게 숙소로 돌아가서 콜로라도 듀랑고(Durango)에서의 휴식을 마치고, 다음날 부터는 다시 동쪽으로 미지의 길을 달려서 대륙횡단 이사를 계속해야 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