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과 공연장

내셔널몰에서 가장 한적한 건물이었던 국립인디언박물관(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

위기주부 2022. 10. 11. 00:01
반응형

지난 2월에 스미소니언 재단의 비지터센터격인 스미소니언 캐슬(Smithsonian Castle)을 다녀와 소개하면서, 현재 국립동물원과 캐슬을 포함해서 모두 20개의 박물관을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고 알려드렸었다. 그 스미소니언 재단의 20개 박물관들 중에서 무려 11개가 워싱턴DC의 중심인 내셔널몰(National Mall) 안에, 그것도 워싱턴기념탑과 국회의사당 사이의 기다란 잔디밭의 위아래로 모여있는데, 그 11개의 박물관들 중에서는 마지막까지 남겨두었던 곳을 9월초 일요일에 아내와 둘이서 다녀왔다.

잔디밭 남쪽에서 몇 년째 진행중인 리모델링이 거의 끝나가고 있는 항공우주박물관을 지나서 동쪽으로 도로를 건너면, 황금색의 돌로 만든 물결치는 외벽에서 실제로 폭포수도 흘러내리고 있는 특이한 모습의 건물을 만나게 된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국립 인디언박물관(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은 이 자리에 2004년에 문을 열었는데, 공식적인 박물관의 이름에 '아메리카 원주민(Native American)' 또는 '토착민(Indigenous People)'이라는 PC적인 표현을 쓰지않고 그냥 '인디안(Indian)'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이 조금 신기했다.

입구쪽으로 걸어가는 도중에 건물 옆 숲속에서 나타난 커다란 <Buffalo Dancer II> 조각작품으로, 머리에 쓰고있는 것은 뿔이 달린 버팔로의 가죽으로 생각된다.

특이한 건물의 외관은 아메리카 원주민 출신 캐나다 건축가인 Douglas Cardinal의 설계인데, 직선이 거의 없는 건물의 내외부와 입구를 동쪽방향으로 만든 것 등의 여러가지 세부적인 디자인에는 인디언 핏줄의 다른 미국 건축가들의 의견이 반영되었다 한다.

내부로 들어가면 더 놀라운데... 입구쪽 건물 실내면적의 거의 절반 정도가 원형의 꼭대기 지붕까지 그냥 뻥 뚤려있는 빈 공간이다! 세로 광각으로 찍어서 사진이 이렇게 나왔지만, 저 하얀 동심원이 머리 위를 덮고 있는 천장인 것이다.

1층에는 안내소 외에 대극장인 Rasmuson Theater와 식당만 자리잡고 있는데, 극장을 둘러싸고 미국내 여러 인디언 부족의 깃발이 걸려있다. 여기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바로 제일 위 전시실이 있는 4층으로 올라갔다.

남쪽 전시실에는 'Our Universes'라는 제목으로 몇몇 인디언 부족이 생각하는 그들의 세계관(우주관?)을 칸별로 전시해 놓았다. 여기 4층의 Lelawi Theater라는 소극장에서 <Who We Are>라는 안내영화를 보는 것으로 관람을 시작하라고 하던데, 우리는 당시에는 몰라서 보지를 못했다.

남북의 두 전시실 사이에 있는 이 박물관에서 가장 유명한 조각인 <Allies in War, Partners in Peace>라는 제목의 동상이다. 특별히 어떤 부족이나 인물을 묘사한 것은 아닌 듯 한데, 군복을 입은 백인(?)이 뒤쪽에 나란히 서있는 모습이 좀 비현실적인 느낌이다...

그 옆의 북쪽 전시실에서는 'Nation to Nation'이란 제목으로 백인과 인디언 사이를 '국가 대 국가'로 묘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보기 어려웠던 아픈 역사에 관한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런데, 구경하는 사람 참 없네~"

계단을 이용해 3층으로 내려온 다음에 입구쪽 텅텅 비어있는 공간을 세로 광각으로 찍어봤다. 곡면으로 된 하얀 내벽과 천장을 보니까, 아직 실제로 직접 가보지는 못 했고 사진으로만 봤지만,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이 떠올랐다.

3층 남쪽 전시실의 제목은 'Americans'인데, 주로 과거에 미국인이 생각하는 인디언의 이미지와 관련된 사진과 그림, 영상 및 물건들을 중앙에 현대적으로 잘 전시해 놓았다. 오른편에 미군의 대표적 순항 미사일인 토마호크(Tomahawk)가 보이는데, 동부 인디언들이 도끼를 부르는 '타마학(tamahaac)'이란 말에서 나왔다.

거기 왼편 전시실에 있던 인디언의 실제 독수리 깃털 머리장식(headdress)으로 정말로 길다~

그리고 작년 1차 대륙횡단의 아칸소주 여행기에서 간단히 설명한 적이 있는, 1830년대 동부 인디언들의 '눈물의 여정(Trail of Tears)'에 대한 전시도 빼놓을 수가 없다. (해당 여행기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반대쪽 오른편에는 포카혼타스(Pocahontas)의 여러 모습과 그녀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자세히 전시해 놓았는데, 2018년에 트럼프가 대통령일 때 엘리자베스 워렌 상원의원을 포카혼타스로 부르며 놀렸다는 내용도 마지막에 업데이트 되어 있었다.

북쪽 전시실은 <Raven and the Box of Daylight>라는 제목의 멀티미디어 전시가 열리고 있어서, 입구에서부터 전체의 영상과 소리 그리고 마지막에 전시실 밖으로 나와서 위아래로 찍은 박물관 중앙홀의 모습을 비디오로 보실 수 있다. 대륙 북서부 태평양 해안가에 살던 틀링짓(Tlingit) 부족에서 전해오는, 까마귀가 세상을 창조했다는 전설에 관한 내용이라는데, 벽에 매단 굵은 실들을 스크린으로 사용해서 미세하게 흔들리는 느낌이 좋았던 것 외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2층으로 내려오면 미군에 복무한 인디언들의 이야기가 전시되어 있는데, 옛날 모뉴먼트밸리(Monument Valley) 여행에서 만났던 나바호 부족이 2차대전에서 그들의 고유언어를 이용해서 만든 암호로 통신병으로 활약했던 이야기도 소개가 되어있다. (해당 여행기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2층의 나머지 공간은 거대한 기념품 가게로 인디언과 관련된 다양한 '고퀄'의 상품들을 워싱턴DC에서 살 수 있는 장소였다. 여기 물건들을 구경하면서 세도나(Sedona) 등 떠나온 붉은 미서부가 많이 생각이 났다는...^^

이제 점심을 먹으로 1층의 식당으로 내려가는데, 아내의 머리 주위로 무지개빛 아우라(Aura)가...! ㅎㅎ

하지만 지나간 후에도 그 자리에 그대로 남아있어서 살펴보니, 건물의 남쪽 벽에 군데군데 구멍을 뚫어서 거대한 프리즘을 설치해놓아서 햇빛이 들어오며 산란된 것이었다. 하늘의 무지개 말고 이런 프리즘에 의한 또렷한 '빨주노초파남보'는 정말 오래간만에 보는 것 같았다.

Mitsitam Native Foods Cafe 식당으로 들어가는 길 옆에는 인디언들이 사용했던 그릇 등의 주방도구와 함께, 인디언 고유의 식품이 현재 전세계에 어떻게 퍼져있는지를 보여주는 사진의 전시가 만들어져 있는데 그 한가운데에...

농심 '인디안밥' 과자가 한 봉지 놓여있다! 여기 인디언박물관이 개장했을 때부터 전시가 된 것이 한국에서도 화재가 되기도 했다는데, 농심측에서는 전시사실을 사전에 전혀 몰랐다고 한다.

인디안밥을 우유에 말아서 점심으로 먹은 것은 아니고...^^ 나바호식 타코와 닭요리를 주문했다. 이 카페의 주방장이 나바호족 출신 요리사인데다, 1층에 있는 넓고 은은한 실내에서 창밖으로는 폭포수가 흘러가는 풍경을 보며 식사를 할 수 있어서, 이 박물관은 전시보다는 여기 식당으로 더 유명하다는 리뷰를 종종 볼 수 있다.

멋진 카페에서 식사를 잘 마치고 포토맥 아트리움(Potomac Atrium)이란 중앙홀 한가운데에 선 아내이다. 동그란 바닥이 정확히 4등분이 되어있고 주변에 인디언 부족의 깃발들도 보이니까, 우리 둘 다 동시에 역시 또 미서부의 '포코너(Four Corners)' 추억이 떠올랐다. (해당 여행기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바닥에는 아까와는 다른 프리즘이 또 길죽한 무지개빛을 비추고 있었고, 중앙홀을 떠받히는 기둥에는 2009년 30일간의 자동차여행에서 방문했던 캐나다 밴쿠버 스탠리파크에서 봤던 것과 비슷한 토템폴(Totem Pole)이 세워져 있는데, 알래스카 심션(Tsimshian) 부족의 <Eagle and the Young Chief>라는 작품이란다.

마지막으로 건물 밖에 있는 National Native American Veterans Memorial을 잠깐 둘러보았다. 샤이엔(Cheyenne)과 아라파호(Arapaho) 부족 출신의 예술가 작품인 동그란 <Warriors’ Circle of Honor> 주위로 4개의 창이 세워져 있는데, 가족이나 방문객들이 자유롭게 천에 글씨를 적어서 묶어놓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한국의 성황당 나무를 떠올리게 했다. 이렇게 국립 인디언박물관(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 구경을 마치고는 잔디밭 북쪽에 마주보고 있는 국립 현대미술관으로 가서 The Woman in White 특별전시회 등을 구경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P.S. 미국사박물관과는 별도로 만들어진 국립 흑인박물관과 인디언박물관을 블로그에 차례로 소개를 해드렸는데, 스미소니언 재단에서 국립 라틴계박물관(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Latino)과 여성박물관(American Women's History Museum)의 두 뮤지엄을 추가로 만드는 법안이 2020년말에 통과되어서, 현재 건설부지를 선정하는 단계에 있다. 그렇다면 인종별로 인디언, 흑인에 이어 라티노 국립박물관이 곧 생기는 셈인데, 미국내 아시안들의 역사를 정리하는 박물관은 언제 만들어지는 걸까?

올해 2022년 6월 13일에 바이든 대통령이 상하원을 만장일치로 통과한 "Commission To Study the Potential Creation of a National Museum of Asian Pacific American History and Culture Act"에 서명하는 모습으로, 바이든 바로 뒤쪽에 공화당 Young Kim 하원의원과 제일 왼쪽에 민주당 Andy Kim 하원의원이 보인다. 이 법안은 '국립 아시아/태평양계 역사문화관'의 설립을 검토하는 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으로, 18개월의 활동 후에 그 보고서를 바탕으로 다시 발의된 법률이 의회를 통과해야 박물관이 서류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 후에도 부지선정과 설계공모 및 건설에 최소 10년은 소요가 되므로, 빨라야 2035년쯤에 미국 워싱턴DC의 내셔널몰에 한국계 이민자들의 역사를 포함하는 아시안박물관을 방문하실 수가 있다는 뜻이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