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과 공연장

식물로 만든 워싱턴DC의 명소들과 움직이는 모형기차를 볼 수 있는 국립식물원의 홀리데이 특별장식

위기주부 2023. 1. 6. 00:01

2023년 새해 첫날에 위기주부표 떡국을 점심으로 끓여 먹고, 우리 가족의 계묘년(癸卯年) 첫번째 나들이 장소를 찾아서 워싱턴DC를 향했다. 그 곳은 작년 8월말에 잠깐 들렀던 모습을 이미 블로그에 소개한 적이 있는 미국 국립식물원(United States Botanic Garden)으로, 매년 연말연시에 특별히 "Season's Greenings"라는 제목으로 홀리데이 장식(holiday exhibit)을 해놓은 것이 볼만하다고 해서 구경을 가보기로 했다.

성탄절의 강추위가 물러가고 따뜻해진 날씨와 신정연휴가 겹쳐서, 근래에 내셔널몰(National Mall)이 가장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바람에, 국회의사당을 지나서 여기 제퍼슨 도서관까지 올라와서야 겨우 주차할 곳을 찾을 수 있었다.

다행히 우리의 목적지는 저 캐피톨(Capitol)을 옆으로 지나서 조금만 언덕을 내려가면 나온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미국 보타닉가든(United States Botanic Garden) 화단의 크리스마스 장식 앞에서 사진 한 장 찍고는 안으로 들어가서, 2004년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다는 '식물로 만든 DC의 건물모형(Plant-Based D.C. Landmarks)'들이 포인세티아와 함께 전시되어 있는 것을 차례로 구경해보자. (각각의 건물 이름을 클릭하시면, 실제 모습과 함께 방문기를 보실 수 있음)

조금 전에 걸어서 지나왔던 미국 국회의사당(United States Capitol)의 중앙부를 다양한 나뭇가지, 잎, 열매, 뿌리 등등의 식물성 재료만을 이용해서 만든 후에 보존처리를 한 모형으로, 이것 하나 제작하는데 600시간 이상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흑인 박물관(National Museum of African American History and Culture)은 단순한 구조라서 만들기 쉬워 보이지만, 외벽의 창살무늬를 표현하는데 호두(walnut)를 하나하나 반으로 잘라서 붙인 것이 인상적이다.

삼각형의 대지에 여러 개의 타워가 미로처럼 연결되어 있는 국립미술관 동관(National Gallery of Art - East Building)인데, 중앙의 투명한 유리지붕과 야외조각 작품들도 비슷하게 묘사를 해놓았다.

소개하는 건물들 중에서 유일하게 아직 따로 포스팅이 없는 미국 연방대법원(Supreme Court of the United States)으로 인물 조각상들도 작은 열매와 씨앗들로 섬세하게 묘사를 했다.

맨 위의 첫번째 사진에 보여드린 제퍼슨 도서관(Jefferson Library)의 화려한 모습이다! 물론 이 모형은 외부의 모습만 재현을 한 것이지만, 특히 DC에서 내부가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유명하므로, 못 보신 분은 링크를 클릭해서 직접 보시기를 바란다.

한쪽 구경을 마치고 연결된 통로를 따라서 온실로 들어왔는데, 오래간만에 보는 각종 선인장들이 무척 반갑더라는...^^

열대우림 식물들이 자라고 있는 커다란 주온실로 들어와서 위를 올려다 보니, 위쪽으로도 걸어갈 수 있는 발판이 만들어져 있어서 계단을 찾아 우리도 올라가보기로 했다.

1933년에 철거된 옛날 국립식물원 건물들도 모형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을 걸어가다 구경할 수 있었는데, 이 곳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역사 등은 여기를 클릭해서 작년 8월의 방문기를 보시면 된다.

위로 올라가니까 나무에 매달린 원숭이가 된 듯, 이렇게 아래 사람들을 내려다 보는 재미는 있었는데, 갑자기 너무 더워져서 겨울옷을 입고 오래 있을 수는 없을 정도였다.

그래도 주온실의 유리 지붕도 한 번 올려다보고는 내려가서, 이제 다른 반대쪽의 건물모형들을 마저 구경할 차례이다.

얼핏 봐서는 이건 모형이 아닌 듯 보이지만, 원래 둥글둥글하게 자연적인 모습으로 만들어진 국립 인디언박물관(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을, 오른쪽 아래 사진에 보이는 단단한 약용버섯인 운지(雲芝), 즉 구름버섯(turkey tail fungus)과 참나무 껍질 등으로 표현한 것이란다.

설명이 필요없는 워싱턴 기념탑(Washington Monument) 앞에서 2023년 첫번째 가족셀카도 한 장 찍었다.

앞쪽의 빨간 포인세티아와 뒷배경만 없다면, 정말로 어디 유럽에 있는 갈색의 성을 사진으로 찍었다고 해도 믿을만한 스미소니언 캐슬(Smithsonian Castle) 모형이다.

링컨 기념관(Lincoln Memorial)은 내부에 비록 눈코입은 없지만 링컨 대통령의 좌상도 만들고 조명까지 설치를 해놓아서 안쪽을 들여다보는 재미도 있었다. 그런데 원래 계단의 양쪽에 모두 있어야 하는 저 술잔같은 조각이 왼편에는 사라졌는데, 보관 중에 분실된 것인지? 아니면 이번에 누가 손을 뻗어 가져간 것일까?

마지막으로 보여드리는 모형은 왠지 귀신이 나올 듯한 분위기의 백악관(White House)이다. 여기서 보이는 면은 둥근 테라스가 나와있는 남쪽으로 실제 사진과 비교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서 옛날에 방문했던 여행기를 보셔야 한다. 이렇게 모형건물들 구경은 마치고, 또 다른 움직이는 모형을 보기 위해서 온실 밖으로 나갔다.

국립식물원의 홀리데이 디스플레이에 매년 등장하는 모형기차(model train)가 철로를 따라 움직이는 모습을 클릭해서 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다. 철로의 주변 풍경은 매해마다 약간씩 바뀌는데, 올해는 미국과 전세계에서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한다.

이런 작은 기차들이 철로를 다니는 모습은 예전에 LA의 월트디즈니 캐롤우드반(Walt Disney's Carolwood Barn) 기차박물관을 방문했던 추억을 떠올리게 했다.

계단을 내려오면 First Ladies Water Garden이란 분수가 나오지만, 물은 없고 중앙에 트리 나무를 하나 잘라서 세워놓은 것 같았다. 그리고는 시간이 좀 남아서 인접한 인디언 박물관에 가서 간식을 사먹은 후에 전시를 구경하고는 다시 돌아왔다.

가로등에도 불이 들어오고, 국립 식물원의 메인 크리스마스 트리라 할 수 있는 앞마당 중앙의 특이한 나무에 걸린 조명도 빛나기 시작했다. 이 모든 홀리데이 장식은 연휴가 끝나는 1월 2일까지만 전시되었고, 지금은 철거 되었으므로 못 보셨다면 다시 올해 11월말까지 기다리셔야 한다.

전체적으로 식물원의 연말연시 장식은 굉장히 고급스러운 느낌이었는데, 특히 저 나무의 실루엣만 금색으로 그려놓은 까만 패널을 진짜 나무와 나란히 세워놓은게 멋있었다. 저 멀리 보이는 의사당을 지나서 주차해 놓은 차를 몰고는, 우왕좌왕하다가 우리 동네 아웃백에서 저녁을 먹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새해 첫 나들이를 마쳤다. 이사를 온 후에 예상 외로 국립 식물원이 벌써 두번째 포스팅인데, 아마도 장미꽃이 피는 봄철에 또 방문을 하게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