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여행기/자이언트세쿼이아

백 명의 거인을 만나는 자이언트세쿼이아(Giant Sequoia) 내셔널모뉴먼트의 Trail of 100 Giants

위기주부 2019. 10. 30. 03:50
반응형

얼마 전에 LA 지역의 큰 산불로 우리집까지 매캐한 공기가 퍼졌던 연휴 마지막 날,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싶다는 아내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서... 집수리를 잠시 멈추고, 새벽같이 자동차를 몰고 길을 떠났다.


베이커스필드 데니스(Denny's)에서 여유있게 아침을 먹은 것까지 포함해서, 약 4시간반만에 세쿼이아 국유림(Sequoia National Forest) 해발 1,890 m 숲속의 '백 명의 거인들' 산책로, Trail of 100 Giants 입구에 도착을 했다. (구글맵으로 지도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도로변 트레일이 시작하는 곳에서부터 보이는 반가운 '붉은 거인들'~ 바로 자이언트세쿼이아(Giant Sequoia) 나무들이다.


제일 먼저 등장해주시는 여기서 가장 유명한 나무인 Proclamation Tree를 조금 다른 각도에서 찍어봤다. 여기 안내판에서 재미있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이 나무의 이름 'Sequoia'는 영어의 모음 알파벳 5개인 a-e-i-o-u가 하나씩 다 들어있는 유일한 영어단어라고 한다!


왼쪽은 트레일의 지도이고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오른쪽에는 이 곳이 캘리포니아 시에라네바다(Sierra Nevada) 산맥의 해발 2천미터 전후로 있는 여러 자이언트세쿼이아 군락지 중에서 가장 남쪽에 위치한 곳임을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물론 가운데 가장 많은 세쿼이아 나무들이 있는 곳은 세쿼이아 국립공원(Sequoia National Park)으로 지정이 되어있다.


지도에 보이는 Sequoia National Park 위아래의 숲이 세쿼이아 국유림으로 보호되고 있었는데, 그 중에서 짙게 표시된 부분이 2000년에 당시 클린턴 대통령에 의해서 준국립공원에 해당하는 내셔널모뉴먼트(National Monument)로 승격된 것이다. 위쪽 구역에 있는 흄레이크(Hume Lake)컨버스베이슨그로브(Converse Basin Grove)는 옛날에 이미 방문을 했고, 이번에는 아래쪽 구역에서도 제일 남쪽 끝을 방문한 것이다.


Trail of 100 Giants 길은 전체가 휠체어도 다닐 수 있게 이렇게 포장이 되어있고, 또 벤치도 비교적 많이 만들어 놓아서 좋았다. 대신에 관리를 미국 산림청(Forest Service)의 위탁을 받은 Giant Sequoia National Monument Association이라는 단체에서 하기 때문에, 트레일 입구 건너편의 주차장을 이용하려면 국립공원 연간회원권이 있는 사람도 주차비 5달러를 별도로 내야 한다.


쌍둥이 세쿼이아 나무 앞에서 왜 고개를 갸우뚱하고 사진을 찍으셨을까?


그런데, 조금 가다보니 오른편에 빨간줄 너머로 커다란 흙무더기(?)같은 것이 보이고, 트레일이 막혀있다는 표지판이 세워져 있다. 조심조심 표지판을 지나서 안 쪽으로 더 들어가보니...


트레일맵에도 표시되어 있던 쓰러진 세쿼이아 나무와 그 옆으로 나란히 만들어진 보드워크가 오른편 뒤로 보이는데,


문제는 그 보드워크 위로 또 다른 세쿼이아 나무가 쓰러지면서 통행이 불가능하게 된 것이다! 아직 나무의 습기도 다 마르지 않은 것 같은 저 붉은 세쿼이아 나무는 채 1년도 되지않은 지난 겨울에 쓰러진 것이라고 한다. (앞서 트레일 차단 표지판 옆에 있던 '흙무더기'가 이 쓰러진 나무의 뿌리였음)


막힌 보드워크를 돌아서 나오는데, 아내가 원래 쓰러진 나무의 안내판을 읽고 있다. 이 나무는 2011년 9월 30일 한낮에 쓰러질 때 마침 주변에 있던 독일인 관광객이 쓰러지는 모습을 비디오로 찍었는데,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이런 것을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위기주부... 여기를 클릭하시면 유튜브에서 이 나무가 쓰러지는 모습을 찍은 영상을 보실 수 있다.


쓰러진 나무의 뿌리인데 지금까지 국립공원 어디에서 본 세쿼이아 나무의 뿌리보다도 컸다! 그 이유인 즉슨 이 나무가 한 그루가 아니고, 두 그루가 나란히 붙은 쌍둥이 나무이기 때문이다. 보드워크 반대편으로 돌아가면 쓰러진 두 기둥에 올라갈 수도 있고, 새로 지난 겨울에 쓰러진 나무를 지나서 계속 트레일을 할 수도 있었는데, 우리는 그만 왔던 길로 돌아서 내려갔다.


캠핑장쪽 트레일로 가기 위해서는 초원의 작은 개울을 건너는 나무다리를 지나야 했는데, 보기에는 다리가 아주 멋있지만 나무에서 나는 향기가 상당히 거슬렸던 기억이다.


캘리포니아의 가을 단풍은 고작 이 정도... T_T


트레일 이 쪽에서는 나무의 옹이가 자라서 넓은 의자를 만든 (self-created bench), 이 세쿼이아 나무가 가장 볼만했다.


안내판 지도의 Fallen Giant Loop를 한 바퀴 돌았지만, 안내판에 그려진 곰은 보지 못했고, 세쿼이아 나무 100그루를 다 보지도 못했지만... 모처럼 해발 2천미터 가까운 파란하늘 아래에서 피톤치드 듬뿍 마시고 집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어떻게 생겼는지 항상 궁금했던 이사벨라 호수(Isabella Lake)에 잠시 들렀다. 사실 이 메마른 호수보다는 아래쪽 레이크이사벨라(Lake Isabella) 마을에서 한국분들이 운영하시는 노천온천이 여러개 있어서 LA 한인들 사이에서 유명한 곳인데... 글쎄, 다시 와볼 수 있을랑가 잘 모르겠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