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생활 이야기/2019 페루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라는 페루 마추픽추(Machupicchu)를 마침내 직접 내 눈으로 내려다 보다!

위기주부 2020. 2. 21. 09:41

밤새 세찬 빗소리가 계속 들린 것 같았는데, 다행히 그것은 호텔방 바로 앞을 흐르는 '따뜻한 물'이라는 뜻의 아구아칼리엔테 강(Rio Aguas Calientes)이 흐르는 소리였다.

새벽부터 제공하는 조식을 간단히 먹은 후, 채비를 마치고 테라자델잉카(Terrazas del Inca) '잉카의 테라스' 숙소의 2층방을 내려오고 있다. 버스 타는 곳을 찾으려면 강가를 따라 좀 걸어서 내려가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조금만 걸어가니 아직 주무시는 개님 옆으로 사람들이 벌써 여기까지 줄을 서 있었고, 잠시 후 직원이 줄을 따라 올라오면서 마추픽추 입장권과 미리 사둔 버스표의 시간을 같이 확인한 후에 버스표에 도장을 찍어주었다. 아마도 마추픽추 입장시간과 맞지 않는 사람은 아무리 일찍 나와도 버스를 탈 수 없는 것 같았다.

'마추픽추 마을'인 아구아스칼리엔테스에서는 이런 부조와 조각들을 어디서나 볼 수 있었다. 외부와 연결된 도로도 전혀 없는 여기를 이렇게 잘 정비하고 장식해놓은 것을 보면 마추픽추 입장료가 비싼데는 다 이유가 있었다.

줄이 전혀 줄지 않아서 살짝 걱정이 들만 하니까, 버스가 동시에 여러 대가 와서 도장을 받은 버스표를 가진 사람들을 한꺼번에 태우고 출발을 했다. 버스는 우루밤바(Urubamba) 강가를 따라 한굽이를 돈 후에 다리를 건너서, 마추픽추를 처음 발굴하고 세상에 알린 미국 고고학자의 이름을 딴 하이럼빙엄 하이웨이(Carretera Hiram Bingham)로 접어든다. 그런데 이름만 하이웨이일 뿐... 13번의 180도 커브를 돌면서 수직으로 약 4백미터를 올라가는 길이 약 10 km의 좁고 아슬아슬한 비포장도로이다.

버스 차창밖으로 보이는 절경은 흔들리는 버스에서도 사진을 찍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강물이 흘러오는 계곡 사이로 멀리 아구아칼리엔테스 마을의 끝자락이 살짝 보이고, 강물 왼편으로 버스가 지나온 도로, 그 왼편에 옆마을 히드로일렉트리카(Hidroelectrica)까지 이어지는 단선철로가 수직에 가까운 봉우리를 감싸고 돌아가는 것이 보인다.

마침내 버스의 긴 덜컹거림도, 우리의 오랜 기다림도 끝나고 마추픽추 입구에 도착을 했는데, 왼쪽으로 살짝 보이는 건물은 엄청나게 비싸기로 유명한 Belmond Sanctuary Lodge 호텔이다. 참고로 입구에서 명찰을 목에 걸고 이 쪽을 보는 분들은 현지가이드들인데, 마추픽추 공식사이트에는 모든 개별 관광객들도 가이드를 반드시 고용해서 대동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지만, 그래서 저 분들이 우리보고 "You need guide!"라고 하지만... 결론은 그냥 들어가도 전혀 문제가 없으므로 우리처럼 자유여행을 하시는 분들이 비싼 입장료 외에 가이드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되는지 고민하실 필요는 없다. 참, 마추픽추 입장전에 꼭 들려야 할 곳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이 유료화장실이다. 마추픽추를 둘러보는데 짧게는 2시간에서 길게는 4~5시간도 걸리는데, 마추픽추 안에는 화장실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음식물 반입이 금지였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배낭에 간단한 간식과 음료를 챙겨서 가는 것이 좋고 따로 가방 검사도 전혀 하지 않았다.

저 문에서 인터넷으로 예매해서 출력한 입장권과 여권의 이름을 확인하고는 지붕을 만들어 놓은 길을 따라서 처음에는 그냥 산길을 조금 걷게 되는데,

여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는 등의 여러 동판이 붙어있는 절벽 옆으로 만들어진 길까지는 버스를 타고 올라오면서 본 아래쪽 풍경 이외에는 아무것도 보이지가 않는다. 그러다가 무심코 저 모퉁이를 돌아서 앞쪽을 바라보면...

갑자기 마추픽추가 이런 모습으로 전세계에서 찾아온 여행객들에게 처음 모습을 드러낸다. (풍경은 완전히 다르지만 이렇게 '짜안~'하고 나타나는 감동은 오래전 이 곳과 아주 비슷했다. 어디인지 궁금하시면 클릭) 이 길 끝에서 얕은 계단을 따라 내려가는 쉬운 길과, 언덕을 따라 지그재그로 올라가야 하는 힘든 길로 나누어지는데... 대부분의 사람들과 함께 왼편으로 언덕을 올라가는 것이 정답이다.

그러면 다시 이렇게 산비탈의 숲속으로 완전히 들어가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된다. 가이드가 인솔하는 일행이 우리가 지나가도록 한 줄로 서서 길을 비켜주는 모습인데, 다시 약 해발 2,500 미터 가까이 올라온 이 고지대에서 산길을 지그재그로 올라가는 것이 마지막 난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는 이렇게 탁 트인 전망이 나오면서 마침내 마추픽추의 전체 모습을 처음으로 만나게 된다! (구글맵으로 지도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물론 여기서 잠시 쉬면서 인물사진 한 장 남겨도 되겠지만, 아직 여기가 끝이 아니다~^^

저 위에 보이는 고지까지 진짜 마지막 돌계단을 또 올라가야 한다. 하지만, 이상하게 이 때부터는 하나도 힘들지가 않았다는...^^

직진하면 마추픽추 산과 선게이트 유적이 나온다고 하는데, Montana Machupicchu는 따로 한정된 입장권을 구매해야만 등산이 가능하므로 그렇다고 치더라도, 선게이트 인티푼쿠(Intipunku)까지 하이킹은 했어도 참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든다.

나무계단을 올라와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여있는 이 절벽끝의 초가집이 바로 진정한 마추픽추의 모습을 만나게 되는 '문지기의 집' 가드하우스(Guard House)이다. 차례로 줄을 서서 저 끝에서 찍은 커플사진은 이미 보여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고, 색다른 느낌의 풍경사진 한 장만 아래에 더 보여드린다.

이렇게 마추픽추를 90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보면, 건물 뒤쪽의 산들이 꼭 사람의 옆모습처럼 보인다. 뭐, 잉카인들이 여기 마추픽추를 만들때 이런 것까지 의도한 것은 아니겠지만 말이다~^^ 그런데, 뾰족한 '코끝'을 사진기의 줌으로 당겨서 확대해보면,

그 꼭대기에도 돌로 쌓은 테라스와 건물들, 또 그 곳까지 올라간 사람들이 있는 것이 보인다! 저 와이나픽추(Huaynapicchu) 산도 역시 매우 한정된 수량의 입장권을 미리 구매해야만 올라갈 수가 있는데, 처음 마추픽추 여행계획을 세웠을 때는 표가 있었지만, 비행기표와 호텔을 예약하고 세부일정을 모두 세운 후에 다시 사이트에 들어가니 매진이었다... 물론 표를 샀다고 해도, 저 힘들고 아슬아슬한 바위산 꼭대기까지 아내와 함께 올라갈 수 있었을지는 영원한 물음표이지만 말이다.

가드하우스에서 절벽을 따라 서쪽으로 걸어가니까, 마추픽추가 있는 봉우리를 감싸고 흘러가는 우루밤바 강이 보인다. 정말 이 정도면 하늘에 떠있는 '공중도시'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풍경이 맞다. 이제 사람들이 걸어가는 테라스를 따라 지그재그로 만들어진 길을 내려가서 저 아래 도시로 들어가게 된다.

그 전에 마지막으로 뒤를 돌아봤다. 산제물을 바쳤다는 제단바위(Ceremonial Rock)가 보이고, 그 뒤로 구름에 가렸던 마추픽추 산도 보인다. 저 쪽으로 걸어가면 잉카트레일과 절벽에 매달린 잉카브리지(Puente Inka)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 이 때는 그냥 마추픽추를 본 순간 모두 잊어버리고 아무 생각이 없었다.^^

도시로 들어가는 입구가 보이는 여기까지 천천히 걸어 내려오면서 정말 많은 사진을 찍었는데, 집에 와서 보니 다 비슷비슷한 사진만 잔뜩 있는 것을 보니 뭔가에 홀렸었나 보다~ 이제 사람들이 들어가는 저 문으로 들어가서 마추픽추의 내부를 구경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