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 바닷가로/산과 계곡

LA시 북서쪽 끝의 챗스워스(Chatsworth)에 있는 스토니포인트 공원(Stoney Point Park) 하이킹

위기주부 2021. 2. 13. 05:39

영어 'Chatsworth'로 블로그를 검색하면 영화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 촬영지로 유명한 관광지인 영국의 대저택, 채스워스하우스(Chatsworth House)가 제일 많이 나온다. 하지만 다른 영어권 국가에서도 지명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여기 로스앤젤레스의 북서쪽 끝에도 같은 이름의 마을이 있다.

TV만화 <심슨가족>에서 아들 바트가 장난으로 심슨에게 써준 "LA에서 꼭 봐야하는 관광지" 리스트인데, 아래에서 두번째에 'CHATSWORTH'가 보인다. 짐작하시겠지만 영화 <라라랜드>에서도 잠시 등장한 첫번째 와츠타워(Watts Towers)를 제외하고는, 모두 별 의미가 없는 곳들인데... 만화에서 이 리스트를 받아든 LA 토박이가 챗스워스만 꼭 집어서 아래와 같이 대꾸한다.

"Chatsworth?! That's where the 118 meets Topanga Canyon, fool!"

옛날에 위기주부도 이 장면으로 LA에 챗스워스라는 곳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고, 챗스워스에 사는 사람들은 자기 동네 이름이 전국적으로 유명해졌다고 즐거워했다는데... 바로 그 118번 고속도로와 토팡가캐년 길이 만나는 곳으로 하이킹을 하러갔다.

정확히 그 교차로에는 LA시의 스토니포인트파크(Stoney Point Park)가 있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한때 채석장으로 사용된 적이 있다는 이 '뾰족한 돌산'은 하이킹과 승마, 그리고 오른편에 멀리 보이듯이...

LA 밸리지역에서 암벽등반 훈련장소로 아주 인기가 있는 곳이라고 한다. 이른 아침부터 등반훈련을 하시는 분이 보인다.

돌산을 한바퀴 도는 트레일에도 이렇게 지상훈련을 한 쵸크 자국이 많은 커다란 바위들이 여럿 있는데, 오른쪽은 Turlock이고 왼쪽은 B1 Boulder라고 다 이름이 붙어있다. "자~ 그럼 나도 꼭대기에 올라가볼까?"

암벽등반으로 올라가는 것은 아니고...^^ 돌산의 동쪽으로 돌아가서 오른편에 보이는 Split Rock 부근에서 이렇게 걸어서 올라갈 수 있는 비교적 완만한 길이 나오는데, 공식적인 트레일은 아니라서 여러 흔적들을 찾으면서 올라가는 재미가 있었다. 사람의 발자국과 쓰레기, 그리고 낙서들이 길잡이가 된다.

조금 올라가다 뒤돌아 보니 아침안개를 뚫고 막 떠오른 태양 아래로 말을 키우는 랜치가 있는 목가적(?) 풍경이 보인다.

정상에 가까워질 수록 큰 바위들에 그래피티 낙서들이 많이 보이는데, 지금 미국 상원에서 두번째 탄핵심판을 받고있는 전직 대통령의 이름도 눈에 띄었다. 물론 이번에도 유죄판결은 안 나오겠지만 말이다...

그렇게 걸어서 뾰족한 돌산, 스토니포인트의 정상에 도착을 했는데, 저 바위에도 올라갈 수는 있어 보였지만 안전을 위해서 참았다~^^ 토팡가캐년 블러바드(Topanga Canyon Blvd) 바로 옆이라서 전망이 아주 좋았기 때문에,

또 핸드폰으로 360도 전망을 찍어보았으니, 클릭해서 유튜브 비디오를 보실 수 있다.

한달 전에 갔었던 록키피크(Rocky Peak)가 저 어디쯤에 있을 텐데 (등산기를 보시려면 클릭), 이런 특이한 돌산을 만든 지층은 백악기(Cretaceous)에 바다속에서 만들어진 퇴적암으로 여기 지명을 따서 챗스워스포메이션(Chatsworth Formation)이라 부른다고 한다.

자~ 이제 내려가야 하는데... 어차피 정해진 길이 없으므로, 바로 북쪽으로 내려가기로 마음을 먹고 길을 찾았다. 여기 버섯바위가 있는 절벽끝에서 한참을 고민하다가 걸쳐져 있는 바위 아래의 구멍으로 내려가기로 결정을 했다.

다 내려와서 돌아보고 찍은 사진인데, 제일 위에 이전 사진의 걸쳐진 바위 아래로 구멍이 보인다. 그 아래로 보이는 바위들 하나하나가 내 키보다도 훨씬 큰 바위들이라서, 이리로 무사히 내려온 것이 지금도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위의 가이아GPS로 기록한 경로와 같이 Stoney Point에 동쪽으로 올라가서 북쪽으로 내려왔는데, 그냥 동쪽으로 다시 내려가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다. 그리고는 철길을 지나서 완만한 경사를 따라서 북쪽으로 고속도로 인터체인지가 나오는 곳까지 올라갔다 내려왔다.

1904년에 만들어졌다는 Southern Pacific Railroad 터널로 지금도 매일 통근열차와 화물열차가 운행을 하는 기찻길이다.

저 코너를 돌아가는 곳에서 2008년에 챗스워스 역에서 빨간신호를 무시하고 출발한 메트로링크(Metrolink) 퇴근열차가, 시미밸리에서 출발해 터널을 빠져나온 화물열차와 정면충돌을 해서 25명이 사망하고 135명이 부상한 큰 사고가 발생한 곳이라 한다.

굳이 여기까지 와볼 필요는 없었지만, 그래도 심슨을 떠올리면서 118번 고속도로와 토팡가캐년 길이 만나는 곳까지 걸어와봤다. 일리노이 스프링필드에서 LA에 여행오신 분은 말고, 밸리에 사시는 하이킹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스토니포인트 공원은 한 번 방문해보셔도 된다.^^

차를 세워둔 도로변으로 돌아가는 길인데, 여기서 보이는 돌산의 북쪽 절벽 틈으로 내가 내려온 것이다. 그리고 바닥이 오래된 아스팔트 포장인데, 1970년대에 118번 고속도로가 생기기 전에는 북쪽으로 이어지는 자동차 도로였던 것 같다.

하이킹을 마치고 토팡가캐년 도로 건너편으로 보면, 터널을 지나온 철로와 함께 산타수사나패스(Santa Susana Pass) 도로가 보인다. 저 도로 안쪽에도 많은 역사가 있는 공원이 또 있다고 해서 찾아가본 이야기는 별도로 이어질 예정이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