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 바닷가로/사막과 황무지

일반 자동차로 바닷가 모래사장을 마음껏 달릴 수 있는 오세아노듄스(Oceano Dunes) 주립차량휴양지

위기주부 2021. 10. 5. 00:13

집에서 자동차로 편도 3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의 여행지는 참 애매하다... 당일로 다녀오자니 왕복 6시간 운전을 하면서까지 방문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그렇다고 하루를 자고 오기에는 좀 가까우면서 그렇게 볼게 많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통 이런 여행지는 더 멀리 긴 여행을 다녀오는 길에 잠시 들리기 마련인데, 이번 북부 캘리포니아 7박8일 자동차여행에서도 LA의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이런 '애매한' 여행지를 잠시 들러보았다.

피너클스 국립공원을 떠나서 다시 101번 고속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내려오다가, 집까지 3시간 정도 남은 지점에서 바닷가로 빠졌다. 한국분들에게는 대합조개를 캘 수 있는 곳으로 유명했던 피스모비치(Pismo Beach)의 바로 남쪽에 오세아노듄스 주립차량휴양지(Oceano Dunes State Vehicular Recreation Area)가 있다.

방금 들어온 입구를 뒤돌아 보고 찍었는데, 직원이 '샌드 드라이빙(sand driving)'을 할 건지 물어보고는, 그냥 입구 주차장에 세우고 잠시 구경만 할거라면 입장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고 친절히 알려주었다. (구글맵으로 입구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샌드 드라이빙이 뭐야?" 바람이 만든 물결무늬가 선명한 딱딱한 모래사장으로 잠시 내려가면서 아내가 물어보는데, 뒤쪽으로 저 멀리 바닷가에 양문을 열고있는 자동차 한 대가 보이고...

이렇게 머스탱 오픈카 한 대가 젖은 모래사장 위를 달리고 있었다. "여기는 자기가 타고 온 일반 차량을 몰고 백사장으로 내려가서 마음대로 달릴 수가 있는 곳이야~"

백사장에는 간이 매점도 만들어져 있는데, 깃발을 보면 알겠지만 바람이 아주 심하게 불어서 모래가 많이 바람에 날렸다. 그래서 아내와 지혜는 차 안으로 들어가고 혼자 잠시 더 둘러 보았다.

남쪽으로는 모래사장 위를 달린 타이어 자국과 함께 많은 차들이 세워져 있는 것이 보이는데, 이게 다가 아니다...

줌으로 당겨서 보면 저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곳까지 자동차들이 많이 있는 것이 보인다. 아무래도 오래간만에 아래의 위성지도를 보여드리는 것이 이해가 빠르실 것 같다. 참, 하늘에 떠 있는 낙하산처럼 보이는 것들은 모두 바람의 힘으로 파도를 타는 카이트서핑(kite surfing)을 하는 사람들이 아래에 매달려 있다.

위성사진으로 선명히 보이는 것처럼 북쪽 입구에서 남쪽으로 뻗은 딱딱한 모래사장의 길이는 10마일이 넘으며, 폭이 넓은 곳은 내륙쪽으로 2마일 이상 모래언덕이 만들어져 있다! 이 지역은 샌루이스오비스포(San Louise Obispo) 카운티의 가장 남쪽에 속하는데, 대표사진으로 이미 보여드린 아래와 같이 데스밸리의 모래언덕과 바닷가를 합성한 듯한 사진들로 유명한 곳이다.

우리도 이런 모래언덕을 걸어서 찾아갈 수도 있었지만, 긴 7박8일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다시 모랫바람을 맞으며 하이킹을 하기는 가이드도 망설여져서 말을 꺼내지도 않았다.^^

그냥 혼자 눈 앞에 있는 이 모래언덕만 사막에 온 기분을 느끼며 걸어서 올라가 보았다. "헉헉~ 아이구 힘들어..."

북쪽으로 길게 뻗어있는 바닷가는 피스모 주립해안(Pismo State Beach)이고, 멀리 백사장이 끝나는 곳의 절벽은 12년전의 30일간의 자동차여행에서 역시 집으로 돌아가는 마지막 날 아침에 들렀던 곳으로 여기를 클릭하면 그 때의 여행기를 보실 수 있다.

풀이 자라던 곳을 모래가 덮은걸까? 모래가 덮인 언덕에 풀이 자라는 것일까? 모르겠다... 차로 돌아가자~^^

입구 주자장에 세워둔 우리 차 너머로 빨간 트럭은 막 모래사장으로 내려가고 있고, 회색 트럭은 OHV(Off-Highway Vehicle)를 싣고 도로로 올라오고 있다. 여기 Oceano Dunes SVRA에서는 사륜구동차나 OHV로 모래언덕을 점프하며 달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과격하게 타다가 사망사고도 종종 발생을 해서 문제가 되기도 한단다. 우리는 얌전히 차를 빼서 다시 101번 고속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달렸다.

네비게이션은 154번 도로로 빠셔서 카츄마 호수(Cachuma Lake)를 지나 산타바바라로 넘어가는 것이 좀 더 빠르다고 나오지만, 왠지 이 날은 약간 돌아가더라도 계속 101번 고속도로를 달려 바다를 만나고 싶었는데, 그래서 중간에 반가운 인디언 소녀의 이름인 노호키(Nojoqui)를 만날 수 있었다. (조수석에 사진을 부탁하기도 그렇고, 블랙박스도 지워지고 없어서, 구글스트리트뷰를 캡쳐한 것임)

역시 2009년 7월에 미서부와 캐나다 29박30일 자동차여행에서 마지막 방문지로 들렀고, 2년이 흘러 2011년 8월에 마지막 80번째 여행기로 대장정의 끝을 맺었던 포스팅을 클릭해서 보실 수 있다. 당시에는 집이 오렌지카운티 플러튼이라서 LA다운타운을 지나서도 2시간이나 더 달려야 했지만, 이번에는 위 표지판 이후 1시간 정도만 달려서 밸리의 집에 도착하는 것으로 북부 캘리포니아 7박8일 여행이 끝났다.

이번 북부 캘리포니아 27편의 여행기를 모두 마치고, 위기주부의 방문장소를 표시하는 구글마이맵에서 캘리포니아 주를 확대해 보았다. 샌프란시스코 북쪽으로는 마커가 몇 개 없었는데, 이번 여행으로 해안선과 북쪽 내륙에 마커들이 골고루 표시가 되었다. 물론 14년동안 거주한 로스앤젤레스 부근은 지도의 Los Angeles라는 글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빼곡하고, 요세미티와 세쿼이아/킹스캐년에도 수 많이 찍혀있다. 한반도 전체보다도 더 큰 캘리포니아이고 아직도 못 가본 여행지들이 많지만, 북부 여행을 마치고 나니, 이제 캘리포니아를 떠나도 크게 아쉬움은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Goodbye, California~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