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과 공연장

미국의 모든 역사가 한자리에! 스미소니언 국립 미국사박물관(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위기주부 2022. 3. 18. 03:43
반응형

미술관에 가기 위해서 반드시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한다거나, 유명한 화가나 화풍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마찬가지로 노래도 못 부르고 다루는 악기는 노래방 탬버린밖에는 없는 위기주부지만, 연주회에 가는 것이 부담스러운 일은 아니다. 미술과 음악은 그 분야에 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더라도, 그 고유한 아름다움을 그냥 주관적으로 감상(感想), 즉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목적지가 갤러리나 콘서트홀이 아니라 역사박물관이라면 이야기가 좀 달라진다... 역사(歷史, history)에 관한 전시는 말 그대로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라서, 모르면 그냥 무의미한 오래된 천과 종이 조각들일 뿐이다.

워싱턴DC의 내셔널몰 북쪽 중앙에 자리잡은 국립 미국사박물관(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은 1964년에 역사과학박물관(Museum of History and Technology)으로 문을 열었다가 1980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되었고, 스미소니언 재단에서 운영을 하는 국립박물관이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정문 앞에 서있는 조각 '인피니티(Infinity)'는 곡선의 스테인리스가 천천히 회전하면서 볼 때마다 다른 모습으로 보이는데, 워싱턴에서 공공건물 앞에 세워진 최초의 추상작품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단다. 또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3개로 나누어진 벽면에는 스미소니언 재단의 창시자 James Smithson, 미국 6대 대통령 John Quincy Adams, 그리고 재단의 초대원장 Joseph Henry의 말이 각각 새겨져 있다.

지하를 제외하고 3개 층의 전시장을 보여주는 지도인데, 내셔널몰의 정문은 바로 2층으로 연결된다. 빗금으로 칠해진 부분과 빨간딱지가 붙은 곳은 모두 보수중이거나 준비중으로 거의 절반 가까운 곳을 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처음에는 각 층별로 한 편의 포스팅으로 써야겠다고 생각할 만큼 구경거리가 많았다. 하지만 2차 대륙횡단과 지난 주에 다녀온 봄방학 여행 등등 다른 밀린 일거리(?)들도 많으므로... 각 전시실을 소개하는 정도로만 최대한 축약해서 한 편으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기로 했다. (전시장 제목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웹사이트로 연결됨)

미국사박물관을 대표하는 전시는 2층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The Star-Spangled Banner: The Flag That Inspired the National Anthem 전시실로 미국 국가의 유래가 되었다는 성조기를 직접 볼 수 있는 곳이다. 이 벽면의 뒤쪽으로 전시실이 만들어져 있는데, 유일하게 이 박물관에서 사진촬영이 금지된 곳이라서 아래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을 대신 보여드린다.

영미전쟁(1812~1815, 또는 1812년 전쟁) 중이던 1814년에 볼티모어 포트맥헨리(Fort McHenry)에서 펄럭이던 이 깃발을 보고, 프랜시스 스콧 키(Francis Scott Key)가 쓴 시가 소위 "성조기여 영원하라"로 불리는 미국의 국가이다. 가로 길이가 10미터가 넘는 예상보다 굉장히 큰 깃발이라서 놀랐는데, 지금은 보존처리가 되어서 암실 유리벽 안의 특수장치에 보관되어 있었다. 이 깃발의 이야기는 나중에 포트맥헨리를 직접 방문할 기회가 생기면 그 때 보다 상세히 설명하는 것으로 하고 여기서는 넘어간다.

2층 동쪽의 Girlhood (It's complicated) 전시실의 입구 모습으로 걸그룹 '소녀시대'에 관한 전시는 아니고... 미국 역사속 소녀들의 이야기이다. "왜 소년들에 관한 보이후드(Boyhood) 전시실은 없는거야? 이건 성차별인데..."

2층 서쪽 전시실들의 입구에는 로마의 신과 같은 복장으로 하늘을 향해 똥침을 찌르는 분이 계신데, 바로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워싱턴이다. George Washington Sculpture는 1840년에 만들어져서 처음에는 국회의사당 중앙홀에 설치되었다가 야외로 옮겨졌고, 1908년 이후로는 스미소니언 박물관 내에서 전시를 하고 있다.

American Democracy: A Great Leap of Faith 전시실은 식민지 시절부터 최근까지의 민주주의의 역사를 보여주는 것으로, 지금 아내가 보고있는 것은 여러 대통령선거의 소품과 장면들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국회의사당을 배경으로 여러 시위에 사용된 피켓들이 보이는데, 실제로 현장에서 사용되었던 물품을 수거한 것이다. 스미소니언 재단은 작년 1월 6일의 '의사당 습격' 직후에도 당시 사용된 피켓과 깃발 등도 미국역사의 한 부분으로 최대한 수집을 했다고 하는데, 앞으로 시간이 흘러서 어떤 식으로 이 박물관에서 전시가 될 지 궁금하다.

맞은편에 미국민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Many Voices, One Nation 전시실에는 두 벌의 한복이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전시되어 있다. 하나는 이민자로 미국인이 된 여성분이 2015년의 결혼식에서 입었던 이 빨간 한복이고, 다른 하나는 2004년에 미국으로 입양된 한국 아이가 입고있던 작은 어린이 한복으로 1950년대부터 한국에서만 20만명이 넘는 아동이 미국으로 입양되었다는 설명이 함께 있었다...

그 옆의 Within These Walls 제목의 전시실은 메사추세츠 입스위치(Ipswich)에 있던 2층집을 통째로 가져다 놓고, 지난 2백년간 이 집에서 살았던 평범한 미국 가정들의 모습이 역사속에서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보여주려는 의도가 참신했다.

3층으로 올라와서 중앙홀을 내려다 보는데, 내셔널몰에 나란히 있는 국립 자연사박물관이나 국립 미술관에 비하면 정말로 한산한 것을 알 수 있다. 역시 역사는 과학이나 미술에 비해서 비인기 과목이라는 것을 여기서도 느낄 수가...

3층 서쪽은 대중문화와 관련된 전시공간이지만, 여기 1939년 영화 <오즈의 마법사>에서 쥬디 갈란드(Judy Garland)가 실제 신고 도로시를 연기했던 빨간 신발이 전시된 Ruby Slippers and American Culture Displays 공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두 리노베이션 중이었다.

현재 미국사박물관에서 가장 인기있는 곳은 여기 3층 중앙의 The First Ladies 전시실로 역대 영부인들이 입었던 옷과 백악관에서 사용된 그릇 등이 전시되어 있다. 학창시절 역사 과목을 가장 싫어하셨다는 사진 속의 우리집 영부인께서도 아주 꼼꼼하게 오랫동안 관람을 하신 곳이다.^^

재클린 케네디 등이 입었던 드레스들이 먼저 나오고, 다음으로 초대 영부인부터 제일 오른편 멜라니아까지 흑백사진과 함께, 그녀들이 직접 선택한 백악관에서 사용된 그릇들이 전시가 되어 있다.

가장 최근의 8명의 영부인들이 취임식 저녁의 연회에서 입었던 드레스가 그 옷을 입고 춤을 추는 영상과 함께 전시가 되어 있는데, 왼쪽 화면에 트럼프와 춤을 추는 멜라니아가 입고 있던 그 드레스가 제일 오른쪽 끝에 보인다.

다음으로는 뛰어난 활약을 보인 몇몇 영부인들을 소개하는 칸이 나오는데, 작년 여름에 우리가 방문했던 레드우드 국립공원에 그 이름이 남아있는 레이디 버드 존슨(Lady Bird Johnson)의 이름을 다시 만나게 되서 반가웠다.

물론 그녀들의 남편, 즉 대통령에 관한 The American Presidency: A Glorious Burden 전시실도 당연히 그 옆에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여기 입구의 작은 홀만 공개가 되어있고, 뒤쪽의 메인 전시는 모두 보수중으로 입장이 불가했다.

취임식 연단에서 V자를 하고 있는 우리 부부의 모습이 화면에 나오고 있다. 3층의 동쪽은 대통령과 함께 The Price of Freedom: Americans at War 제목의 전쟁사 전시가 중요하기 때문에, 두 전시실이 보수를 마치고 새로 개장을 했다고 하면 다시 방문할 생각을 하고 있다.

원형의 벽면에는 역대 대통령들의 사진과 이름이 차례로 모두 붙어있는데, 바이든 왼쪽에 있던 빈 공간에는 앞으로 누구 사진이 붙을지? 오른편으로는 차례로 트럼프, 오바마, 부시, 클린턴, 또 부시, 레이건 등등... 얼마 전에 한국의 대통령 선거가 있어서 그런지, 이렇게 역대 대통령들을 차례로 쭉 붙여놓은 것을 보는 느낌이 남달랐다. "체내의 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해 표백제를 주사하자고 했던 저 트럼프도 대통령 했었는데 뭐..."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와 서쪽의 Inventive MindsPlaces of Invention 전시실에서 눈에 띈 것은 80년대 최초의 개인용 IBM PC와 애플 매킨토시 컴퓨터였다. 이외에도 역사적인 최초 발명품들이 많이 있었지만 방대한 전시에 슬슬 지쳐가기 시작...

맞은편의 The Value of Money 전시실은 입구부터 진짜 초대형 금고의 출입문으로 만들어져서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다. 금고 안의 전시물들은 당연히 미국의 돈과 화폐에 관한 것들로 채워져 있다.

American Enterprise 전시실에는 미국의 산업과 경제 발달에 기여한 인물과 회사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Thomas Edison)이 1879년에 만들었다는 전구(light bulb)는 예상을 했지만, 그가 1890년에 사진과 같은 '말하는 인형(talking doll)'을 만들었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는데, 설명에 따르면 유명한 발명가인 에디슨의 대표적인 실패작이라고 한다!

현대로 와서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만든 빌 게이츠(Bill Gates)와 폴 알렌(Paul Allen), 그리고 너무 빨리 고인이 된 애플의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Different Thinker"로 소개되어 있다.

1층 동쪽으로 건너오면 제일 먼저 FOOD: Transforming the American Table 전시실이 나온다. 미국인들이 무엇을 먹고 살았는지와 함께 미국내 와이너리와 브루어리의 역사 등도 함께 볼 수 있었다.

선박과 해상운송의 역사를 보여주는 On the Water: Stories from Maritime America를 지나서 육상교통의 역사를 소개한 America on the Move 전시실로 증기기관차 실물은 물론이고 작은 기차역까지 재현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바닥에 조명으로 새겨진 그리운 루트66(Route 66) 사인과 함께 등장하는 자동차 문화의 역사들이다.

구경을 마치고 지하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고... 도시의 운송수단으로 지하철의 등장을 설명하면서 아예 객차를 하나 가져다 놓았는데, 뒤쪽 화면에 당시 사람들이 함께 타고있는 것 같이 보여주는 것은 물론, 지하를 달리는 것처럼 덜컹거리면서 창밖의 조명이 스쳐지나가는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았다.

사진 속의 자동차는 GM에서 1996년에서 2004년까지 만들었던 최초의 상용 전기차인 EV1이라고 한다. 앞서 산업 전시실에서도 테슬라 이야기가 없어서 아직은 역사박물관에 등장하기에는 너무 이른가 생각했는데, 여기 안내판에 테슬라 슈퍼차지 충전소 사진이 있는 것으로 봐서 그건 아닌 것 같다.

마지막으로 Lighting a Revolution 전시실은 거의 토마스 에디슨의 개인 기념관처럼 꾸며져서 연도별로 만들어진 수 많은 전구들이 전시실을 밝히고 있었다. 이 안쪽으로 별도의 Power Machinery 전시실도 있어서 각종 초기 동력기계들도 구경을 할 수 있다.

기념품 가게에서는 옛날 대통령 인형부터 최근의 우주왕복선까지 미국역사와 관련된 정말 많은 물품들을 모두 한자리에 모아놓고 판매를 하고 있었다.

어린이용 위인전을 판매하는 북코너에 여러 대통령들의 캐리커쳐가 표지에 그려져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 편도 출간되었을까? 직원에게 트럼프 위인전은 혹시 없냐고 물어볼까 하다가 참았다...^^

그리고 미국 각주의 옛날 번호판을 이어붙여서 만든 미국지도도 판매하고 있었는데, 왼편 아래에 작게 씌여진 정가는 3,900달러이다. 네바다와 캘리포니아 번호판 2개는 있으니까, 나머지 주들의 번호판을 이베이에서 사서 하나 직접 만들어볼까 고민중이다~

이렇게 2시간여의 국립 미국사박물관(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구경을 마치고 1층 북쪽 출구로 밖으로 나왔다. 미국사박물관 앞의 도로는 일반차량의 주차는 불가하고 아마도 푸드트럭과 기념품 판매대의 전용공간으로 생각이 된다. 원래는 바로 옆의 다른 박물관 한 곳을 연달아 더 둘러볼 계획이었으나, 역사공부를 더 했다가는 다리는 물론 머리에도 쥐가 날 것 같아서 그만 집으로 돌아갔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