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과 공연장

한 지붕 두 미술관 1편, 국립 초상화 미술관(National Portrait Gallery)과 중앙정원(Kogod Courtyard)

위기주부 2022. 4. 14. 20:48
반응형

이름에 '뮤지엄(Museum)'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지는 않는 미술관이나 또는 작은 전시장이 있는 기념관 등을 모두 포함해서 넓은 의미의 박물관으로 따진다면, 미국의 수도 워싱턴에는 약 70~80개의 박물관이 있다고 한다. 4월의 두번째 일요일에 의욕적으로 내셔널몰에 있는 박물관 한 곳에 문 열자마자 들어가 보겠다고 오전 10시 좀 넘어서 도착했지만, 그 오픈하는 시간에는 주차할 곳을 찾는 것이 오후보다 더 어려웠다. 한 바퀴를 돌아도 주차를 못해서 포기하고, 약간 북쪽에 떨어져 있는 다른 곳을 찾아가기로 했는데, 아직도 못 가본 박물관들이 수두룩해서 가능한 일이었다.

지난 1월에 대학교 후배의 초대로 NBA 농구경기를 스위트석에서 봤던 캐피탈원 체육관이 왼쪽에 보이는데, 한자로 '體育中心'이라 씌여져 있는 이유는 이 동네가 DC의 차이나타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른쪽 건너편에 이 날 '꿩 대신 닭 두마리'로 선택된 건물이 보인다.

두 개의 간판 위쪽에는 스미소니언(Smithsonian) 로고와 함께 이 건물의 공식적인 Donald W. Reynolds Center for American Art and Portraiture 이름이 같이 새겨져 있고, 여기 입주해 있는 두 미술관의 포스터가 각각 들어가 있어서 '한 지붕 두 미술관'을 둘러본 이야기를 두 편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그런데, 문제는 이 미술관 건물의 오픈시간은 오전 11:30 부터라는 것... OTL

꽃샘추위를 피해서 체육관과 지하철역을 전전하다가 맥도널드에서 시간을 때우고는 맞춰서 다시 밖으로 나왔다. 도시의 한 블럭을 모두 차지하는 이 큰 건물은 1836년에 미국 특허사무소(Patent Office)로 건설이 시작되었는데, 당시에는 특허를 받으려면 발명품을 직접 체출해야 했기 때문에 보관을 위해서 큰 공간이 필요했다고 한다. 남북전쟁 중에는 병원으로도 사용되었고, 31년이나 걸려서 1867년에 완공이 되어 1932년까지 특허청이 사용을 했기 때문에, 지금도 Old Patent Office Building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장소와 시간이 모두 달라지기는 했지만, 어찌되었건 박물관에 문 열자마자 들어가보겠다는 목적은 달성한 셈이다.^^ 북쪽 G St.에 면한 입구 앞에는 그리스 신전같은 건물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 말에 올라타 총을 쏘는 카우보이의 화려한 조각상이 세워져 있었다.

아내가 여기서 무슨 유명한 그림을 감상해야 하는지 알기위해 기념품 가게에 먼저 가보자고 했다. 가운데 보이는 오바마 부부, Barack ObamaMichelle Obama의 초상화가 여기서 가장 인기가 있는데... 아쉽게도 두 작품은 올해 10월말까지 미국 순회전시중이라서 직접 볼 수는 없었다. (작품명이나 전시명을 클릭하면, 미술관의 해당 사이트를 직접 보실 수 있음)

무려 4층까지 전시공간이 있는데, 1층과 2층의 평면도만 여기서 보여드린다. (PDF로 전 층을 보시려면 클릭) 지도가 여러 색깔로 칠해져 있는 이유는 한 지붕 아래 두 미술관의 전시공간을 구분하기 위해서인데, 이 포스팅 1편에서는 푸른색 계열로 칠해진 국립 초상화 미술관(National Portrait Gallery)과 녹색의 공용공간(Shared Spaces)을 먼저 소개한다.

사실 구경하는 사람 입장에서 두 미술관을 구분하는 것이 별로 의미가 없기는 하지만, 이렇게 친절하게 복도 위에 어느 곳 소속의 작품들인지 알 수 있도록 해놓았다. 원래는 북쪽 입구 옆의 여기 Recent Acquisitions 전시실을 지나서, 가운데 막아놓은 통로로 1층 동편에 옛날의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초상화들이 왕창 걸려있는 Out of Many 전시실로 연결되지만, 조명공사로 그 큰 전시실은 임시폐쇄된 상태인 것이 오히려 다행이었다.

그래서 가로질러 찾아간 남문 옆의 특별전시실에서는 워터게이트 사건과 관련된 신문만평과 사진 등의 작품을 모아놓은 Watergate: Portraiture and Intrigue 전시가 작게 있었는데, 어떻게 보면 부끄러운 역사의 모습을 미술관에서 특별전시한다는 것이 참 특이하게 생각되었다.

이 날 우리 부부에게 가장 큰 감동을 준 작품은 다름 아니라... 바로 이 건물의 중앙정원인 Kogod Courtyard였다! 사진과 같이 곡면의 유리돔으로 덮혀 있어서 매서운 4월의 꽃샘추위를 막아주었을 뿐만 아니라, 마침 난초(orchid)를 주제로 정원이 꾸며져 있어서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에 꽃향기가 이 넓은 공간에 가득했다.

카페에서 라떼 한 잔을 사서 미리 준비한 간단한 도시락과 함께 저 테이블에서 점심을 먹었다. 아마도 워싱턴DC에서 우리 부부가 최고로 좋아하는 장소의 강력한 후보를 발견한 것 같았다~

초상화 미술관은 1962년에 설립되었지만 이 역사적인 건물에 입주해서 일반에게 공개된 것은 1968년인데, 건물의 노후화가 문제되어서 2000년부터 2006년까지 무려 약 3억불을 들여서 완전히 새단장을 하면서 건물 중앙에 유리돔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점심을 먹고나서 다양한 난초꽃들을 구경하면서 하나하나 사진도 찍었는데, 일일이 소개하기에는 너무 많아서 동영상으로 전체적인 분위기만 보여드리니 클릭해서 보실 수 있다. 단지 21세기의 첨단기술로도 꽃향기는 기록하거나 전해드릴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울 뿐... 참, 동영상의 마지막에도 나오지만 이 조경도 Orchids: Hidden Stories of Groundbreaking Women 미술전시의 일부인데, 제목을 클릭하시면 온라인으로 감상을 하실 수 있다.

고르고 골라서 꽃과 우리집 사모님 사진도 한 장 보여드리고, 이제 진짜 미술관 구경을 위해서 2층으로 올라가자~

2층 남쪽 중앙의 특별전시실에 걸려있던 2012년에 4명의 여성 대법관들을 그린 The Four Justices 그림을 아내가 보고 있다. 2020년에 사망한 "RBG" Ruth Bader Ginsburg가 앞줄 오른쪽에 앉아있고, 왼쪽은 1981년에 최초의 여성 대법관이 되었던 Sandra Day O'Connor로 2006년에 은퇴했지만 아직 92세로 생존해 있단다. 참고로 이 초상화 속의 여성 4명은 모두 백인이지만, 지난 주에 "KBJ" Ketanji Brown Jackson이 상원인준을 통과해서 6월부터 최초의 흑인 여성 대법관이 될 예정이다.

국립초상화미술관에서 가장 유명한 곳으로 역대 대통령들의 초상화가 걸려있는 America’s Presidents 전시실로 아내가 들어서고 있다. 오른쪽에는 그리다가 그만 둔 그림도 보이고, 가운데 있는 워싱턴의 전신초상 Lansdowne portrait는 1796년에 최초로 그려진 원본으로 (모사본이 많이 있다고 함), 미술관에서 2001년에 2천만불에 구매해서 전시하는 것이라 한다.

링컨의 전신초상도 있지만, 옛날 대통령들의 그림은 모두 이런 클래식한 화풍이라서 구경하는 재미가 별로 없고, 현대로 오면 아주 다양한 스타일의 그림들을 볼 수 있었다.

케네디를 그린 이 현대적인 유화는 그가 암살당한 해인 1963년 초에 그려진 것이라고 한다.

가장 특이한 스타일로 얼굴만 큼지막하게 그려져 있던 클린턴과 그 오른쪽에 아버지 부시 대통령의 초상화이다.

순회전시중인 오바마의 초상화가 걸려있던 자리에는 대신에 그가 대통령 선거기간에 사용했던 "HOPE" 포스터의 콜라주(collage) 작품을 전시해놓았다. 왼쪽으로는 차례로 레이건과 카터의 초상화가 걸려있고, 사람들이 모여서 보고있는 오바마의 뒤쪽 벽에는...

모든 화가가 트럼프를 모델로 그림을 그리기 싫었는지, Newly Acquired Photograph of Donald J. Trump 제목으로 2019년에 타임지에서 찍은 사진만 한 장 크게 인쇄해서 액자에 넣어놓았다.

대통령 전시실을 통과하면 민권(civil rights) 운동과 관련된 여러 인물들이 묘사된 The Struggle for Justice 전시실로, 제목 아래 보이는 초상은 2020년에 사망한 하원의원 John Lewis이다. 앞에 전시된 두상은 유명한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도 영향력있는 시민운동가였다고 한다.

2층의 초상화 미술관 특별전시실에서는 작년에 사망한 중국계 미국화가인 홍 리우의 Hung Liu: Portraits of Promised Lands 전시가 열리고 있는데, 그녀 역시 중국에서 태어나 1984년에 미국으로 왔기 때문에 이민자와 난민, 가난한 사람들을 주제로 많은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좀 자세히 보여드리고 싶어서 제일 왼쪽의 그림을 확대해서 찍어봤다.

칠하다 만 듯한 붓질에 흘러내리는 물감, 그리고 붉은 선으로 표시된 실루엣이 정말 독특한 느낌이 있는 화풍이었다.

그녀의 그림 한 장 더... 그림 속의 여성이 머리에 꽃장식을 하고 있는데, 그림을 관람하는 여성도 머리에 꽃장식을 하고 있다~

중앙정원과 함께 이 건물의 또 다른 포토스팟인 3층의 그레이트홀(Great Hall) 모습을 광각으로 찍어봤다. 이 홀의 좌우로는 20th Century Americans 제목으로 미국의 여러 현대 인물들의 다양한 초상화가 전시되어 있고,

그 뿐만이 아니라 자연광이 들어오는 복도의 좌우 위쪽으로 중간층(Mezzanine)이 있어서, 그레이트홀의 동서를 나누어 각각 스포츠 분야의 Champions와 문화예술 분야의 Bravo! 전시실을 두고 있는데, 솔직히 저 위에까지 다 둘러볼 힘이 남아있지를 않았다.

팝스타 케이티 페리를 모델로 그린 Cupcake Katy라는 그림을 마지막으로 한 장 보여드리고 한 지붕 두 미술관의 1편을 마치는데, 이 그림을 올리는 이유는... 미술관 관람을 마치고 우리 동네에서 유명하다는 조지타운 컵케익(Georgetown Cupcake)을 먹으러 가보기로 했는데, 처음에는 엉뚱한 메릴랜드 지점을 찍어서 한 참을 헤맸고, 다시 차를 돌려 조지타운에 도착했을 때는 주차할 곳도 없고 가게에 줄도 너무 길어서 다음 기회에 와보기로 하고 그냥 집으로 돌아갔던 것이 떠올라서이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