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여행기/내셔널몰

펜실베니아 애비뉴(Pennsylvania Ave)에서 케네디 센터까지 걸어가서 국립 교향악단 콘서트 관람

위기주부 2023. 11. 22. 00:00
반응형

지난 여름에 울프트랩 야외극장에서 빗속의 오케스트라 공연을 보긴 했지만, 위기주부에게는 와인을 곁들인 피크닉 겸 새로운 국립 공원 탐방에 더 가까웠고, 그 전에는 2019년 가을에 딸이 연주했던 하버드 대학 오케스트라 공연을 봤던게 마지막이었다. 옛날에 LA에 살 때는 클라리넷을 하는 딸 덕분에, 또 지휘자를 찾아가 사인을 받을 정도로 클래식을 좋아하는 아내를 둬서 연주회에 자주 다녔었다. 그 동안 팬데믹도 있었고 미동부로 이사를 한 것도 이유가 되겠지만, 이 날 콘서트홀에서 진지한 오케스트라 연주를 감상한 것이 그러니까 딱 4년만인 셈이다.

공연장의 비싼 주차비를 아끼기 위해 지하철을 이용하기로 한 김에, 조금 일찍 DC에 도착해서 올라가봤던 옛날 우체국 건물의 시계탑이 오른편에 서있다. 가운데 멀리 보이는 의사당에서 백악관까지 이어지는 펜실베니아애비뉴 국립사적지(Pennsylvania Avenue National Historic Site)의 소소한 볼거리들을 구경하며 이제 뒤돌아 케네디센터까지 걸어가보자~

1910년에 세워진 이 기마상의 특이한 점은 말의 콧구멍이 유달리 크다는 것과 올라탄 사람의 특이한 복장과 모자이다. 카시미르 풀라스키(Casimir Pulaski)는 폴란드 귀족으로 미국 독립전쟁에 참여해서 워싱턴의 목숨을 구한 후에 대륙군 준장(brigadier general)에 오르며 "미국 기병대의 아버지(The Father of American cavalry)"로 불렸다. 그러나 불과 34세이던 1779년에 남부 사바나(Savannah)에서 벌어진 영국군과의 전투를 선봉에서 이끌다 전사했고, 지금까지 단 8명뿐인 미국 명예시민권을 받은 사람들 중의 하나이다.

동상이 서있던 곳은 넓고 평평한 프리덤 플라자(Freedom Plaza)의 동쪽 끝이다. 이 광장은 사진처럼 스케이트보드 타는 사람들에게 인기라는데, 국립공원청이 공식적으로는 금지하지만 거의 묵인하는 수준이란다.^^ 넓은 바닥에는 전편에 보여드린 것처럼 의사당에서 백악관까지의 지도가 그려져 있고, 두 건물의 평면도까지 자세히 바닥에 새겨져 있었다.

(점프하는 순간을 찍었어야 되는데 ㅎㅎ)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사람 뒤로 평범해 보이는 건물에 내셔널시어터(National Theatre), 즉 국립극장 간판이 보인다. 광장 북쪽에 처음 문을 연 것은 1835년이고, 지금의 1,700석 규모의 극장 건물은 1923년에 만들어져서, 지금도 브로드웨이 뮤지컬 등의 공연이 계속 열리고 있단다.

14th St를 건너서 퍼싱 공원(Pershing Park)에는 제1차 세계대전 미국 원정군 총사령관이었던 존 J. 퍼싱(John Joseph Pershing)의 동상이 세워져 있는데, 그는 미군 역사상 단 4명만 존재하는 대원수(General of the Armies), 즉 소위 말하는 '6성 장군'에 해당한다.

그의 맞은 편에 제1차 세계대전 기념물(World War I Memorial)이 2021년에 공식적으로 만들어졌는데, 작년에 슬쩍 지나가며 봤을 때 저 벽의 까만 부분은 동상이 완성되었고, 하얀 부분은 아직 제작중이라 그림을 붙여놓았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1년이 지났는데도 전혀 진척이 없는 것 같다고 아내에게 말했는데...

가까이 가서 보니 까만 부분도 동상이 아니라 그림 또는 사진이었다. (저 통쾌하게 비웃으시는 표정^^) 따로 세워진 안내판에 따르면 38개의 인물상으로 만들어지는 "A Soldier's Journey"는 2024년에 전체가 완성되어서 여기 설치될 예정이란다~

퍼싱 공원 북쪽에는 1901년에 지금의 12층 건물로 만들어진 윌라드 호텔(Willard Hotel)이 있어서 로비를 잠깐 구경했다. 백악관에서 가장 가까운 5성급 호텔로 지금은 인터컨티넨탈이 운영을 하고 있다.

잠시 앉아서 쉰 곳에는 일본풍 그림과 기모노로 장식되어 있었는데, 이 자리에서 200여년 전부터 호텔이 운영되어서 수 많은 대통령과 유명인사들이 거쳐간 화려한 역사를 보여주는 박물관도 따로 있다고 하므로 다음에 기회가 되면 자세히 둘러보고 싶다.

호텔을 나와 15th St를 건너면 남쪽 내셔널몰 방향으로 높은 기단의 기마상이 눈에 띈다. 우리 가족에게는 남북전쟁의 영웅보다는 '세계 최대의 나무' 이름으로 처음 기억되었던 윌리엄 테쿰세 셔먼(William Tecumseh Sherman) 장군 기념물인데, 보안구역 안에 위치해 있어서 바로 앞까지 갈 수는 없게 막혀있다. 그리고 '남의 집' 잔디밭을 가로지를 수는 없으니 여기서 북쪽으로 돌아가기로 한다.

주소가 '1600 Pennsylvania Ave, Washington, DC'인 그 집이 높은 철제 담벼락 너머로 보인다.

1981년부터 저 자리에 들어섰다는 '세계평화'를 주장하는 텐트가 요즘은 다 부질없어 보이고, 비밀경호국 경찰들이 작년 여름보다 주변에 훨씬 많이 보였다... 멀리 나폴레옹처럼 모자를 벗어서 인사하고 있는 기마상을 포함해 여기 화이트하우스 주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해서 작년에 올린 포스팅을 보시면 된다.

백악관의 서쪽 지역을 포기보텀(Foggy Bottom)이라 부르는데, 거기에 1821년에 개교한 조지워싱턴 대학교(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캠퍼스가 넓게 자리하고 있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사립대이기는 하지만 초대 워싱턴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미의회가 헌장을 만들어 설립을 추진했다는 역사적 특수성이 있으며, 미국 수도에 있는 만큼 정관계쪽으로 매우 유명하단다.

케네디센터 배너가 걸려있는 가로등 옆으로 나무들 색깔이 아주 이뻤는데, 확실히 DC는 도시라서 그런지 시골인 우리 동네보다는 단풍이 조금 늦게까지 남아있는 듯 했다. 문제는 걸어오면서 배가 고파 쓰러질 지경이었기 때문에 지나온 대학 캠퍼스와 박물관, 또 이런 단풍을 제대로 구경할 여력이 전혀 없었다는 것...

존 F. 케네디 공연예술 센터(John F. Kennedy Center for the Performing Arts)의 심플한 외관이 마침내 눈앞에 나타났고, 이 곳의 역사와 대통령 전시관 등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해서 지난 여름의 첫번째 방문기를 보시면 된다. 배고픈 우리 부부는 우측 계단으로 바로 들어갔지만, 사진 왼쪽에 보이는 동상을 멀리서 찍은 사진으로 간단히 소개한다.

이렇게 정면에서 봐서는 무슨 동상인지 감이 안 오실텐데... 바위와 청동을 결합해서 만든 돈키호테(Don Quixote) 조각으로, 스페인 국왕 부부가 미국독립 200주년을 기념해서 1976년에 선물한 작품이란다. 옆에서 찍은 다른 사진을 보면 기다란 창을 든 돈키호테가 왠지 괴물처럼 보이는 그의 말 로시난테(Rocinante)를 타고 바위를 부수며 나오는 듯한 역동적인 느낌이다.

우리는 만사 제치고 꼭대기 층에 있는 KC Cafe로 직행했다! 치즈버거와 양파링, 샐러드와 수프로 늦은 점심을 정말 배불리 잘 먹었는데, 여기 카페의 샐러드는 특히 추천할만 하다~ 역시 "유자왕도 식후경" ㅎㅎ

앞서 언급한 케네디 대통령 기념전시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이 공연장은 처음부터 국립공원청에서 직접 관리를 하다가 1994년에 재단으로 이관되었다고 하니, 사실상 워싱턴DC에 있는 8번째 대통령 국가기념물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

이 날은 3개의 무대 중 가장 남쪽의 콘서트홀에서 열린 국립교향악단(National Symphony Orchestra) 연주회를 관람했다. 이름에 '내셔널'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국가대표급의 실력이나 위상은 전혀 아니고, 대충 찾아보니까 미국에서 10~20위권의 오케스트라로 보시면 된다. 참고로 음악(연주 실력)은 시카고 심포니가 1등인 듯 하고, 매출(장사 실력)은 LA필이 독보적인 1등이었다.

우리 부부의 좌석은 제일 윗층의 가장자리로 화려한 샹들리에를 눈높이에서 가까이 감상할 수 있는 큰 잇점이 있었다.^^

콘서트홀도 오페라극장과 마찬가지로 1층 바닥의 경사가 별로 없고 2~3층은 테두리를 따라 좁게 만들어져 있는 옛날 유럽식 소극장 분위기라서 옛날 살던 동네의 극장과 계속 비교를 하게 되었다. (비슷한 위치에 앉아서 내려다 본 LA 디즈니홀의 모습을 보시려면 클릭)

1부는 중국 피아니스트 유자 왕(Yuja Wang) 협연이었고, 앵콜곡을 지휘자와 함께 피아노 연탄을 한 후에 인사하는 모습이다. 2부는 시벨리우스 교향곡이었는데, 예전에 지혜도 클라리넷으로 공연한 적이 있는 곡이라고 아내가 끝나고 알려주었다.

그래서, 나도 케네디센터 북쪽의 이 둥근 건물이 모든 '○○게이트'의 원조인 워터게이트 호텔(Watergate Hotel)이라고 알려주었다. 만약 이 호텔 이름이 워터파이프(Waterpipe)였다면, 그런 사건들을 모두 '○○파이프'라고 지금 사람들이 부를거라면서...^^

집으로 돌아가는 지하철은 조지워싱턴 대학병원 안에 있는 포기바텀-GWU 역에서 탔다. 백악관에서 가장 가까운 종합병원이라서 대통령도 위급시에 이 곳을 이용하는데, 1981년 대통령 암살 미수 사건에서 총상을 입은 로널드 레이건이 여기 실려와 수술을 받았다고 한다. 참, 케네디센터 연주회 티켓은 4번의 공연을 한꺼번에 예약해서 할인을 받았기 때문에, 앞으로 여기 지하철역은 자주 이용하게 될 듯 하므로 이 동네에 얽힌 다른 이야기는 차차 하도록 하자.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