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여행기/내셔널몰

펜쿼터(Penn Quarter)의 동상들과 해군 기념물 및 법집행(Law Enforcement) 박물관과 순직자 추모광장

위기주부 2024. 2. 24. 14:54
반응형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서 '내셔널몰'이라 하면, 좁게는 도시 중심의 기다란 잔디밭 지역을 말하지만, 넓게는 그 주변으로 퍼져있는 100개가 넘는 자잘한 기념물과 동상 등을 모두 포함하는 하나의 독립된 국립 공원인 National Mall and Memorial Parks를 말한다. 그에 속하는 것들 중에서 잔디밭 북서쪽의 포기바텀(Foggy Bottom) 구역은 작년 봄에 소개해드렸고, 이번에는 북동쪽의 펜쿼터(Penn Quarter) 구역으로 아래 NPS 지도에서 Pennsylvania Ave 위쪽, 동서로는 3rd와 11th St 사이를 말한다.

의사당에서 시작해 우측 하단의 Meade▲와 Newseum까지는 '지하철 하이킹 1탄'에서 전체 경로와 함께 소개해드린 것을 클릭해서 보실 수 있고, 이제 대로를 따라 계속 북서쪽으로 조금 더 걷다가 유턴해서 John Marshall Park와 Judiciary Square를 돌아보는 2탄이다. (추가로 지도의 ▲Old Post Office Tower부터 백악관까지의 설명은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음)

1909년에 세워진 Grand Army of the Republic Memorial은 남북전쟁 북군 병사들의 '전우회' 또는 '재향군인회'를 기념하는 것으로, 기념비 아래의 얼굴은 군의관으로 참전한 후에 이 단체를 1866년 일리노이 주에서 최초로 조직했던 Benjamin F. Stephenson 의학박사이다.

흐린 겨울의 칙칙한 날씨라서 더욱 눈에 띄는 파란 깔개 위에 녹색 담요를 두르고 노숙자가 잠든 뒷모습이다... 백악관에서 1 km도 떨어지지 않은 여기 "America's Main Street"라는 대로변에만 서너명이 더 있었는데, 미국의 심각한 노숙자 문제는 DC도 예외가 아니다.

1896년에 헌정된 Major General Winfield Scott Hancock Monument는 게티스버그에서 '피켓의 돌격'을 물리친 북군의 장군이자, 전후에 1880년 대선에 출마해 낙선하기도 했던 윈필드 S. 핸콕(Winfield Scott Hancock)의 기마상이다. 참고로 남북전쟁이 발발한 1861년까지 20년간 미군 총사령관이었던 윈필드 스콧((Winfield Scott)과는 다른 사람이니까 헷갈리면 안된다.

1987년에 오픈한 미해군 기념물(United States Navy Memorial)은 원형의 광장에 여러 깃발을 단 이런 돛대(mast) 두 개가 양쪽으로 세워져 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계단 몇 개를 올라가 중앙쪽으로 걸어가 보면,

좌우로 해군의 활약상을 묘사한 여러 청동 부조가 원형의 광장을 감싸고 있다. 그리고 가운데에서 약간 비켜 삐딱한 자세로...

'외로운 수병(The Lone Sailor)' 동상이 고독을 씹으며, 다음 사진의 바닥에 그려진 아메리카 대륙과 그 주변 바다를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다. 기념물과 함께 선보인 이 동상의 인기가 좋아서, 미국의 여러 해군기지와 프랑스 노르망디 해안의 유타비치(Utah Beach)에 총 20개 정도가 추가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광장의 바로 남쪽에 펜실베이니아 애비뉴를 건너서 보이는 멋진 건물은 국립 문서보관소(National Archives)로 여기를 클릭해서 방문기를 보실 수 있다. 이제 뒤돌아서 다시 동쪽으로 미드 장군의 특이한 동상이 있던 존마셜 공원(John Marshall Park)으로 향했다.

존 마셜(John Marshall)은 제2대 대통령 존 애덤스에 의해 미국의 제4대 대법원장으로 1801년에 지명되어, 제7대 앤드루 잭슨의 재임기인 1835년에 사망할 때까지 무려 34년간 사법부 수장을 지내면서, 한 마디로 미국 연방대법원의 존재이유인 헌법재판권한의 기틀을 다진 중요한 인물이다.

그래서, 1883년에 아주 편안하게 앉아있는 모습의 Chief Justice John Marshall 동상이, 좌우로 법원과 경찰서 건물 등이 모여있는 이 곳에 만들어진 것이다. (현재 의사당 맞은편의 미국 대법원 건물은 1935년에야 완공됨) 그리고 그가 바라보는 공원 앞쪽의 화단 난간에는,

두 신사가 체스를 두는 모습의 The Chess Players라는 미술작품이 딱 100년후인 1983년에 설치되었는데, 아쉽게도 둘 사이에 놓여 있어야 할 기물이 놓여진 체스판은 누가 뜯어갔다고 한다. 그리고 이 화단에도 노숙자들의 담요와 침낭이... 이제 존 마셜 동상 정면사진에서 멀리 배경으로 보이던 건물을 찾아 북쪽으로 걸어간다.

링컨 대통령이 한 때 변호사를 했었기 때문에, 연방항소법원 DC Court of Appeals 건물 앞에 동상을 세워놓았나 보다고 아주 잠깐 생각했지만 그건 아니고... 1820년에 완공된 저 건물이 당시 DC 시청 겸 법원으로 워싱턴에서 가장 중요한 앞마당이라서, 여기서 얼마 떨어지지 않아 첫번째 지도에도 표시되어 있는 포드극장에서 링컨이 암살되고 3년 후인 1868년에 최초의 추모동상을 이 자리에 세운 것이라 한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링컨이 왼손을 올리고 있는 여러 나무막대를 가죽으로 묶은 것은 '속간(束桿)'으로, 내셔널몰 중심의 Washington Monument 안에 있는 조지 워싱턴 동상에도 등장을 했었다. 영어로는 '파스케스(Fasces, 패시스)'로 부르는데 고대 로마 집정관의 권력과 권위를 상징해서 '파시즘(Fascism)'의 어원이기도 하단다. 계속해서 건물을 빙 돌아 뒷쪽의 법조광장(Judiciary Square)으로 가보면,

지하에 만들어진 국립 법집행 박물관(National Law Enforcement Museum)으로 내려가는 유리로 된 입구가 나온다. 즉, 범죄자를 잡아서 법의 심판대에 세우는 일을 하는 지역 경찰과 보안관 및 FBI와 마약단속국 등등 여러 연방요원의 활약을 보여주는 곳인데, 당시 하이킹 중이라서 들어가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2탄의 마지막 장소로 도로 건너 북쪽에는 그 업무 중 순직한 법집행관들을 기리는 National Law Enforcement Officers Memorial이 만들어져 있다. 가운데 사각형도 아마 층층이 물이 흘러내리는 연못인 듯 하지만 겨울이라서 잠궈 놓은 듯 했고, 여기는 길죽한 타원형 광장의 좌우로 만들어 놓은 돌로 만든 명판을 둘러봐야 한다.

높은 석벽에 올라간 어미사자가 건너편의 새끼들을 내려보는 모습으로, 1991년 개관 당시의 아버지 부시 대통령의 헌사가 발아래 새겨져 있고, 그 오른편으로 순직자들의 이름이 곡선의 벽을 따라 빼곡히 새겨져 있다.

옛날 살던 동네 근처인 벤츄라 카운티(Ventura County)의 보안관 패치를 이름 아래에 놓고 간 모습이다. 1991년에 약 12,000명 정도의 이름이 새겨진 상태로 오픈을 했는데, 매년 순직한 법집행관들의 이름이 추가되어 현재 처음의 두 배인 24,000명에 다다르고 있단다!

석벽이 끝나는 곳에는 풍성한 갈기의 숫사자가 또 다른 새끼들을 지켜보고 있으며, 똑같은 석벽이 좌우 대칭으로 만들어져 타원을 이룬다.

국립 법집행관 기념물의 중앙에는 배지에 놓여진 장미를 새긴 동판이 자리잡고 있고, 이는 남쪽의 박물관을 함께 운영하는 추모재단의 상징이기도 하다. 미국의 수도에는 참으로 다양한 기념물들을 잘 만들어 놓았다는 생각을 하며, 이제 정면에 보이는 거대한 갈색 건물의 내부를 둘러본 이야기는 3탄에서 계속 이어진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