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 바닷가로/산과 계곡

우리 동네에 있는 남북전쟁 유적지인 볼스블러프 전쟁터 지역공원(Ball's Bluff Battlefield Regional Park)

위기주부 2023. 11. 28. 00:00
반응형

지난 봄에 우리 동네에 있는 트럼프 골프장을 소개하면서, 그가 자랑스럽게 만들어 놓은 "The River of Blood" 동판이 붙어 있는 국기 게양대를 보여드린 적이 있다.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는 그 포스팅에서, 남북전쟁 당시에 강물을 피로 물들이는 그런 대규모 전투가 그의 골프클럽 바로 옆에서 벌어졌다는 것은 뻥이고, 실제로는 포토맥 강의 상류 11마일 떨어진 리스버그(Leesburg) 강가에서 벌어진 작은 전투가 부근에서 유일한 교전이라고 알려드렸었다. 마침 리스버그 프리미엄아울렛에 급히 환불을 하러 혼자 갈 일이 있는 김에, 현재 북버지니아 지역공원으로 관리되고 있는 그 전쟁터를 둘러보았다.

공원 간판이 나오며 진입로가 비포장으로 바뀌어서, 약간 망설이다가 조심해서 계속 안으로 운전해 들어갔다. 볼스블러프(Ball's Bluff)라는 이름의 '볼(Ball)'은 동그란 공을 말하는게 아니고, 초대 대통령 워싱턴의 이름을 딴 George Washington Ball의 성씨인데, 그는 워싱턴의 어머니 Mary Ball 집안의 후손이었단다.

넓은 비포장 주차장의 옆에는 봄~가을의 주말에만 진행되는 무료 가이드투어를 위한 만남의 장소까지 잘 만들어져 있었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안내판들도 여러 개가 세워져 있는데, 지도를 겸해서 전투상황을 보여주는 것 하나만 아래에 보여 드린다.

남북전쟁이 발발한 1861년의 7월에 남북이 맞붙었던 첫번째 불런 전투(First Battle of Bull Run) 이후로, 북버지니아에서는 처음으로 다시 교전한 10월 21일의 여기 전투상황을 보여주는 지도이다. 리스버그에 주둔하고 있던 빨간색 남군을 괜히 파란색 북군이 강을 건너 쳐들어 왔다가, 그림처럼 후퇴도 제대로 못하는 상태에서 포위 공격을 받게 된다. 양측 각각 1,700명 가량이 전투에 참가해서 사상자가 남군은 150명 정도였지만, 북군은 약 1,000명이나 되는 패배로 기록된단다.

트레일을 따라 조금 걸어가면 아래쪽으로 나무들이 거의 없는 풀밭이 나오는데, 가장 치열하게 전투가 벌어졌던 장소이다. 바로 직진하면 거기를 지나서 묘지가 나오지만, 안내에 따라서 왼편으로 Interpretive Battlefield Trail을 한바퀴 돌아보기로 했는데,

그 때 풀숲에서 나타난 사슴 두 마리... 아침 일찍 도로 옆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우리 동네에서는 흔한 야생 동물이다.

소소한 기념비와 안내판 등을 지나서 풀밭을 북쪽으로 돌아 강쪽으로 걸어가니까, 북군의 대포라는 설명과 함께 두 문이 바닥에 고정되어 있었다. 남북전쟁 당시의 이런 대포 사진이 슬슬 지겨워지는 것을 보니, 그 동안 관련된 장소들을 참 많이 소개한 것 같다...^^

전망대인 Bluff Overlook에 도착했지만 빽빽한 나무들 때문에 강물은 내려다 보이지 않았고, 멀리 보이는 언덕의 집은 포토맥 강 건너 메릴랜드 주이다. 5년전 러시모어와 콜로라도/와이오밍 주 자동차 여행의 스코츠블러프(Scotts Bluff) 준국립공원 여행기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여기 이름의 '블러프(bluff)'는 뻥이 아니라 절벽을 뜻한다. 즉, 북군은 하필이면 강가의 절벽 위에서 배수진을 치고 싸웠던 것이다.

조금 하류쪽에 있는 삼거리 표지판으로 강가로 내려가는 River Trail은 딱 봐도 경사가 너무 급해서 포기하고, 묘지가 있는 가운데 초원으로 방향을 틀었다. 나무에 칠해진 하늘색 직사각형과 포토맥 헤리티지 트레일(Potomac Heritage Trail) 표식이 보이는데, 여기서 강물로 내려간 후에 조금 더 이어지는 산책로가 버지니아 주 PHT의 마지막 북쪽 끝 구간이었다.

묘지로 향하는 길가의 작은 표석 옆에 성조기가 꽂혀 있고, 주변에 안내판이 세워져 있었다. 캘리포니아 출신 지원병들로 구성되었던 펜실베이니아 71 연대(71st PA Regiment)를 지휘한 에드워드 D. 베이커(Edward Dickinson Baker) 대령이 여기서 전사한 것을 알려주고 있는데, 그가 누군고 하니...

미국 역사상 유일하게 전쟁에서 사망한 현직 상원의원(Senator)으로 그의 유해는 샌프란시스코 국립묘지에 묻혀있다. 그는 1811년 런던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으로 이민와서 일리노이 주에서 변호사가 되어 주의회에서 활동하며 1835년경부터 링컨과 친구가 되었고, 그 후 캘리포니아에서 정치활동을 하다가 뜻대로 되지 않자, 북쪽 오레곤으로 옮겨서 남북전쟁 발발 전해에 연방 상원의원으로 뽑혔다. 그래서 1861년 3월에 링컨이 대통령 취임식에 함께 마차를 타고 갈 만큼의 절친이었는데, 그의 전사 소식에 링컨은 거의 쓰러질만큼 오열했단다. 원래 링컨은 친구를 최전방 전투에 참가하지 않는 여단장급의 소장(major general)에 임명하려 했지만, 그가 자신의 군경력에 비춰 대령(colonel)이면 충분하다며 사양했다고!

그 옆으로 나지막한 돌담으로 둘러싸인 볼스블러프 국립묘지(Ball's Bluff National Cemetery)가 나오는데, 현재 미국 전역의 164개 국립묘지들 중에서 3번째로 작은 규모라 한다.

남북전쟁이 끝난 1865년에 만들어져서, 이 전투에서 사망한 북군 54명의 유해가 여기 매장되었지만, 신원이 밝혀진 병사는 매사추세츠 주에서 온 1명 뿐이란다. 문이 잠겨 있어서 들어가 볼 수는 없었지만,

담 너머로 묘지 내부의 전체 모습이 한 눈에 보인다. 둥글게 세워진 비석은 모두 25개인데, 혹시라도 나중에 무료 가이드 투어를 하게되면 왜 54개가 아닌지는 물어볼 생각이지만... 아마 그럴 가능성은 없을 듯 하다~^^

대통령의 절친까지 전사한 굴욕적인 참패였던 이 전투 이후에, 미의회는 전쟁수행공동위원회(Joint Committee on the Conduct of the War)를 만들어서 전쟁의 진행상황을 감독하고 평가하게 되는데, 지휘관의 교체나 강경한 전략 추진 등으로 남북전쟁의 종전까지 큰 영향을 미친다.

초원을 가로질러 돌아가는 길에 이번에는 까만색의 다른 표석이 또 눈에 띄었는데 "그의 고향 주를 지키다가 용감히 쓰러졌다(fell bravely depending his native state)"고 적혀 있다.

Thomas Clinton Lovett Hatcher는 붉은 수염에 193cm의 장신으로 연대깃발을 들고 고향 버지니아를 지키기 위해 싸우다가 21살의 나이로 이 자리에서 전사한 후에, 리스버그 서쪽의 퍼셀빌(Purcellville) 교회 공동묘지에 묻혔단다... 지금까지 남북전쟁 관련 유적지는 연방정부 국립공원청 소유의 장소들만 둘러보다가, 처음으로 남부연합 지역의 주정부가 관리하는 곳을 방문한 셈인데 분위기에서 미묘한 차이가 느껴졌다. 더 남쪽으로 내려가면 남군의 입장에서 내전을 서술하고 전시한 장소들도 있다고 하니, 기회가 되면 그런 곳도 찾아가 볼 생각이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