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도시관광기/보스턴

유리꽃(Glass Flowers) 전시로 유명한 하버드 자연사박물관(Harvard Museum of Natural History)

위기주부 2019. 11. 20. 10:01
반응형

4년전의 아이비리그(Ivy League) 대학교 탐방을 할 때,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유독 이 대학교만 미술관과 박물관의 입장료를 받아서, 좀 섭섭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그게 다 지혜가 여기 입학해서 엄마, 아빠 공짜로 구경을 시켜주라는 깊은 뜻이 있었던 것 같다.^^


10월 마지막 주에 신입생 가족들을 위한 패밀리위크엔드(Family Weekend) 행사에 참석을 한 학부모는 공짜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해서 찾아온, 하버드 자연사박물관(Harvard Museum of Natural History) 건물의 모습이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2층의 입구에서 Family Weekend 배지를 보여주고, 공짜표 2장을 받아서 3층으로 올라오면, 제일 먼저 '글래스플라워(Glass Flowers)'라고 되어있는 곳이 정면에 나와서 무심히 안으로 들어갔다.


"음~ 식물과 꽃들을 전시한 곳이군... 하나하나 자세히 좀 볼까?"


꽃들은 꽃잎은 물론 가느다란 암술과 수술 등도 모두 시들지 않고 잘 보존되어 있었고, 잎들도 모두 싱싱한 녹색이었다.


과일이 매달린 상태의 나뭇가지도 있었는데, 지금 따서 먹어도 될 만큼 전혀 썩지 않고 잘 보존처리가 되어있는게 신기했다.


"그런데, 어떻게 이렇게 꽃들이 핀 상태 그대로 전시가 될 수 있지? 동물이라면 박제를 했다고 하겠지만, 금방 시드는 식물인데...? 글래스플라워라고 했으니, 유리를 이용해서 뭔가 특수 보존처리를 한 것이 아닐까?" 그래서 전시실 입구의 설명판을 다시 보러갔다.


"OH, MY GOD!!!" 이 방의 꽃들은 유리로 보존처리를 한 것이 아니라, 모두 실제 유리로 만든 '유리꽃(Glass Flowers)'이었다!


이 유리꽃들은 체코의 유리공예 가문인 Leopold and Rudolph Blaschka 부자가 대를 이어서 1886년부터 1936년까지 독일 드레스덴의 작업실에서 50년 동안 만든 것으로, 총 780종 식물의 4,300개의 유리모형을 하버드 대학교가 소장하고 있다고 한다.


당시 하버드 대학교 식물학과 George Lincoln Goodale 교수의 요청과 자문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해서, 이렇게 꽃잎의 확대모형은 물론 '해부도'까지 함께 만들어져서 교육용으로 사용이 되었던 것이라고 한다.


정말로 위기주부가 지금까지 어떤 박물관에서 본 전시들보다도 가장 놀라운 전시물이었다고 해도 절대 과언이 아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더 놀라운 사진들과 상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음)


전시실 중간에는 Blaschka 부자가 제작에 사용한 도구와 재료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데, 정말 미안한 말이지만... 이 유리꽃들을 보고 나니까, 벨라지오 호텔 로비 천정의 유리장식 등으로 유명한 치훌리의 커다란 유리공예는 아이들 장난처럼 느껴졌다~


옛날 LA 자연사박물관에서도 광물 전시실을 아주 재미있게 구경했었는데 (포스팅을 보시려면 클릭), 여기는 밝은 전시실에 정말 학구적인 표본 창고처럼 만들어져 있어서 살펴보기에 좋았다.


이 곳의 대표적 전시물인 무게 1,600 파운드의 거대한 자수정 지오드(amethyst geode)를, 똑같은 보라색 옷을 입은 아내가 바라보고 있다.


마침 자원봉사자가 (혹시 하버드 교수님?), 겉으로는 동그란 돌멩이지만 반으로 자르면 안에 크리스탈이 자라고 있는 지오드(geode)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을 열심히 들으시던 우리 사모님, 나중에 박물관 기념품 가게에서 팔던 작은 지오드를 하나 구입하셨다.^^


지구 기후에 대한 작은 전시실을 지나면, 아내 왼편으로 출입구가 보이는 별도의 시설인 하버드 대학교의 피바디 고고학 민속학 박물관(Peabody Museum of Archaeology & Ethnology)으로 연결이 된다.


입구로 들어가면 제일 먼저 보이는 중앙에 세워진 마야문명의 거대한 석상들의 모습이다.


이제 곧 잉카문영 유적지인 페루 마추픽추로 갈 계획에 있었기 때문에, 같은 라틴아메리카(Latin America) 원주민의 흔적들을 보는 것이 흥미로웠다. 윗층에도 잠시 올라가서 둘러보고는 다시 왔던 길을 돌아서 자연사박물관의 반대편 쪽 전시를 보러갔다.


자연사박물관에 공룡화석이 빠질 수 없지~ 전체 골격이 전시된 모습으로는 전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전체 길이가 약 13 m에 달하는 바다에서 살았던 파충류인 크로노사우루스(Kronosaurus)의 화석이다.


해양생물 전시관도 작게 마련되어 있었는데, 파란색 수조 안에는 진짜 물고기가 있는 것은 아니고 모형들이 전시되어 있다.


이 문어와 꼴뚜기, 오징어들도 앞서 소개했던 유리꽃처럼 유리로 만든 모형들이라고 한다. "정말 유리로 못 만드는게 없군!"


포유류 전시실에 있던 사람, 고릴라, 침팬지, 오랑우탄의 뼈대를 비교한 모습으로, 각각의 발판 앞에는 '이름 / 학명 / 서식지'를 적어 놓았는데, 사람 앞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있었다... Human / Homo sapiens / Worldwide


많은 동물의 박제와 골격이 유리상자 안에 빼곡히 전시되어 있어서, 2층으로 올라와서야 겨우 전체 모습을 내려다 볼 수 있었다. 천정에는 커다란 고래의 뼈가 매달려 있는데, 정말로 전시를 한다기 보다는 연구를 위해 겨우겨우 보관을 하는 느낌이 들었다.


우리가 간 날에도 견학을 왔다가는 어린 학생들이 있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 지역 뉴잉글랜드 지방의 야생 생태계를 보여주는 '국립공원 비지터센터'같은 전시실도 마지막으로 볼 수가 있었다.


노랗게 가을단풍이 든 나무들 뒤로 보이는 지혜가 밥을 먹는 식당건물을 지나서, 이제 미술관 공짜구경을 하러 갈 차례이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