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여행기/포토맥헤리티지

옆동네 페어팩스 리버벤드 공원(Riverbend Park)과 포토맥 헤리티지 트레일(Potomac Heritage Trail)

위기주부 2023. 3. 3. 04:46
반응형

벌써 3월이다... 그래서, 미동부 버지니아(Virginia) 주에 정착한지도 정확히 1년하고도 4개월이나 되었는데, 이사와서 처음으로 인근의 공원에 운동삼아 하이킹을 하러 갔다.

목적지는 집에서 차로 20분 정도 걸리는, 옆동네 페어팩스 카운티(Fairfax County)에 속하는 리버벤드 공원(Riverbend Park)이었다.

공원에는 큰 주차장이 두 곳이 있는데, 위기주부는 숲속에 있는 네이쳐센터(Nature Center)에 주차를 했다. 주차장 뒤로 보이는 건물은 트레일을 마치고 방문해보기로 하고, 먼저 도로를 따라서 강가의 비지터센터를 찾아갔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정말 오래간만에 가이아GPS로 기록한 하이킹 경로로 ⓟ에서 시작해 반시계 방향으로 한바퀴 돈 것이고, 지도에 표시된 포토맥 강(Potomac River)이 휘어지는 곳에 위치해서 '강굽이(riverbend)' 공원이라고 부른다.

비지터센터까지 이어지는 옛날 포장도로의 좌우 나무들은 아직도 앙상한 모습이었지만, 자세히 보면 연하게 새순이 올라오고 있었다. 몇 일전에 캘리포니아 LA에도 눈이 쌓이게 내렸다고 하지만, 올겨울에 여기는 한 번도 눈이 쌓일만큼 내린 적이 없었다.

포토맥 강가에 만들어진 비지터센터(Visitor Center)의 주차장에는 평일인데도 제법 많은 차들이 주차되어 있었다.

건물과 주변 시설은 아주 잘 만들어 놓았는데, 간판을 만드는 것은 깜박했는지 프린트를 벽에 붙여놓은 것은 좀 의외였다.

카운티에서 관리하는 동네 공원이지만 내부 시설이나 전시도 제법 볼만했다. 포토맥 강에 대한 설명판과 모형도도 있었고,

안쪽에는 역시 이 지역 원주민들에 대한 설명 및 각종 동식물들의 박제와, 사진에는 안 보이지만 작은 수조도 있어서 강에 사는 살아있는 물고기도 볼 수가 있었다.

전달 여행기에서 설명했던 애디론댁 체어(Adirondack chair)가 탁 트인 테라스에 놓여있고, 가운데 멀리 사람 한 명이 서있는 곳은 강변에 만들어진 넓은 전망대이다. 여기는 옛날에 강을 건너는 배를 띄우던 곳이라서 Conn's Ferry라고 불렸다고 하는데...

1812년 전쟁(War of 1812)에서 워싱턴DC까지 들어온 영국군이 가운데 사진처럼 백악관을 불태웠을 때, 제일 왼편 사진의 당시 제4대 제임스 매디슨 대통령이 버지니아로 피신했다가 다시 수도로 돌아가기 위해 강을 건넌 곳이 여기라고 한다. (위의 가이아GPS 지도에 보면 Madison's Escape Trail 표시가 있음)

여기서 강가를 따라 남북으로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는데, 남쪽으로 내려가면 2021년말에 이미 방문해서 소개한 적이 있는, 국립공원청이 직접 관리하는 그레이트폴스 공원(Great Falls Park)과 연결된다. 이 날 위기주부는 북쪽으로 강을 따라서 걸었는데, 여기 강변의 트레일이 바로...

미국의 수 많은 트레일들 중에서 독립적인 국립 공원으로 관리되는 단 3개의 등산로 중의 하나인 포토맥 헤리티지 내셔널시닉트레일(Potomac Heritage National Scenic Trail)이다.

블로그에 처음 소개하는 NPS 오피셜유닛(official units)이라서 전체 지도를 보여드리면, 포토맥 강이 바다와 만나는 곳부터 DC를 지나 시작점까지 올라간 다음에 고개를 넘어서, 펜실베니아 서쪽 내륙의 피츠버그가 위치한 앨러게니 고원(Allegheny Plateau)까지 이어지는 길로, 강의 좌우로 만들어진 자전거 도로 등을 포함한 전체 길이는 710마일(1,140 km)에 이른다. 정사각형 표시 바로 위가 Riverbend Park이고, 전체 지도의 가운데쯤에 딱 1년전에 방문했던 하퍼스페리(Harpers Ferry)가 보인다.

강가를 벗어나서 약간의 오르막을 지나서 나오는 여기 '숨겨진 연못(Hidden Pond)'을 잠깐 구경하고는 '주류밀매자(Bootlegger)' 트레일을 따라서 차를 세워둔 곳으로 돌아갔다.

네이쳐센터는 평일이라서 그런지 문을 열지않아 겉모습만 잠깐 구경을 하고 언덕 위의 작은 산책로도 한바퀴 돌았다.

건물 맞은편에 한국식 평상(?)을 비롯해 테이블과 의자가 잘 만들어져 있어서, 나무들이 다 파래진 늦봄에 도시락을 싸서 아내와 함께 다시 와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집으로 돌아갔다.

봄 이야기가 나와서 보너스 사진 하나 보여드리면, 어제 이 지역 톱뉴스의 TV 화면인데... 국립공원청 책임자가 올해 워싱턴DC 벚꽃의 절정이 3월 22~25일로 예상된다고 발표하는 행사의 모습이다.^^ 혹시 봄에 DC 방문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라고 알려드리며, 위기주부가 작년에 감상했던 워싱턴 벚꽃의 모습은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