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도시관광기/뉴욕

록펠러센터 크리스마스 트리와 아이스링크, 삭스피프스애비뉴(Saks Fifth Avenue) 백화점의 연말장식

위기주부 2023. 12. 31. 00:00
반응형

뉴욕 맨하탄의 연말연시 분위기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장소를 딱 하나만 꼽으라면, 단연코 록펠러센터(Rockefeller Center)의 크리스마스 트리와 그 아래 아이스링크, 그리고 마주보고 있는 삭스피프스애비뉴(Saks Fifth Avenue) 백화점의 라이트쇼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타임스퀘어 새해맞이 '볼드롭(Balldrop)'이 세계적으로 훨씬 유명하지만, 12월 31일 하루만 진행되는 사실상 1인당 200불 정도의 입장료가 있는 유료 행사이므로 제외한다면 말이다. (그래도 언젠가 한 번쯤은... ㅎㅎ)

지난 크리스마스 이브에 그 타임스퀘어(Times Square)부터 걸어와 지나가는 곳은 라디오시티 뮤직홀(Radio City Music Hall)로, 입장을 위해 줄을 서있는 사람들은 1932년부터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여기서 공연해오고 있는 '록켓티스(Rockettes)' 여성 댄스쇼를 보기 위해서다.

그 맞은편에 또 줄을 서있는 사람들은 '탑오브더락(Top of the Rock)' 전망대 손님들로, 여기를 클릭하면 8년전에 우리 가족이 올라갔던 모습을 보실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 사이로 50th St를 조금 더 서쪽으로 걸어가니까...

지구상에서 가장 유명한 크리스마스 트리(Christmas Tree)라 불러도 절대 과언이 아닌, 맨하탄 미드타운 록펠러센터(Rockefeller Center)의 트리가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과 함께 눈앞에 나타났다!

2023년 트리는 높이 80피트에 지름 43피트, 무게는 12톤으로 뉴욕 주 베스탈(Vestal)에서 가져왔고, 5만개 이상의 LED 전구로 장식되었단다. 특히 꼭대기의 장식은 2018년부터 새로 사용되고 있는 스와로브스키 별(Swarovski star)로 70개의 스파이크가 3차원으로 만들어져 어느 방향에서 봐도 정말 별이 빛나는 것처럼 보이는데, 약 3백만개의 크리스탈이 사용되어서 무게가 400kg이 넘는단다!

그리고 그 아래에서 아이스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 우리 가족은 모두 스케이트를 못 타서 전혀 아쉬움이 없었고, 빙판을 보니까 옛날옛적에 김연아 갈라쇼 포스팅이 이틀동안 25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던게 떠오른다... "요즘 뭐하시는지 잘 모르겠지만, 혹시 겨울에 뉴욕 오시면, 이 글 보고 록펠러센터 아이스링크에서 즉석 공연 한 번 해보시기를~"

트리와 링크를 정면에서 바라보는 통로는 그야말로 인산인해... 우리는 잠시 중앙 화단의 나무 벤치에 앉아서 사람들 구경을 했다.^^

그리고는 통로 반대편에 마주보고 서있는 삭스 백화점으로 걸어가다가, 벽면의 연말 특별장식을 배경으로 가족 셀카 한 장 찍었다. 지혜가 하고있는 까만 귀마개는 이 날 길거리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구입한거다.

크리스챤디올(Christian Dior) 협찬으로 제작된 벽면의 원형 라이트쇼의 제목은 Dior’s Carousel of Dreams라고 하는데, 그냥 커다란 전광판의 영상이 아니라 꽃잎과 여러 문양들, 그리고 가운데 12궁도 등의 형상으로 이루어진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아주 마음에 들었다.

이제 우리가 횡단보도로 건너가려는, 백화점 건물 정면의 남북 방향 도로가 바로 5번가(5th Ave)이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창업자 Andrew Saks가 1867년에 처음 옷가게를 연 곳은 워싱턴DC이고, 그 후 자신의 이름을 딴 매장을 동부 여러 도시에 만들었는데, 그의 사후에 아들이 여기 맨하탄 5번가에 1924년에 만든 백화점이 너무 유명해져서, 현재 공식적인 백화점 체인의 이름이 삭스피프스애비뉴(Saks Fifth Avenue)가 된 것이란다.

파리와 뉴욕의 거리 모습을 미니어쳐로 재현했다는 1층의 쇼윈도(show window) 전시가 정말 예술이었는데,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제대로 구경하기가 힘들 정도였다. 겨우 찍은 이 사진 속 모형 건물의 원형 계단은 역시 예전에 직접 봤던 '산타페 기적의 계단'을 떠오르게 했다~

삭스 백화점 내부 사진도 한 장 보여드리면, 난간 등의 유리에 반투명 셀로판지를 붙여서 전체적으로 블링블링했다. 모녀가 열심히 다양한 향수를 맡아보며 쇼핑하는 동안에 (결국은 안 샀지만^^) 위기주부는...

창밖 정면으로 보이는 록펠러센터 트리와, 우리가 걸어왔던 통로에 빼곡한 사람들을 구경했다.^^ 함께 카페에서 커피와 작은 케이크로 에너지를 보충한 후에 좀 더 아이쇼핑을 하려는데, 크리스마스 이브라서 일찍 5시에 영업을 종료한다고 모두 나가라는 방송이 나왔다.

백화점 안에서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 사람들까지 더해져서 쇼윈도 앞의 인도는 움직이기가 힘들 정도였으나, 그래도 벽면의 연말장식에 10분마다 불이 들어오는 라이트쇼(light show)를 봐줘야 할 것 같아서, 다시 5번가를 건너서 맞은편으로 겨우겨우 이동을 했지만...

이 쪽은 움직이기가 힘든게 아니라 불가능한 수준이었다! (사진 찍는 동안에도 떠밀려서 흔들렸음) 문제는 벽면에 원형 장식의 불들이 모두 꺼져 있다는 것인데 (가운데 빨강과 녹색불은 신호등), 더 이상 여기 서있는 것은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도로를 건너 비교적 여유공간이 있었던 북쪽의 성패트릭 성당(St. Patrick's Cathedral) 모퉁이에 안전한 자리를 잡았다.

탑오브더락 전망대가 있는 컴캐스트 빌딩(Comcast Building)만 조명 색깔이 달라서 더 그로테스크하게 보였다. 기다려도 라이트쇼는 시작되지 않고, 경찰차의 불빛들만 더욱 많이 번쩍거리기 시작하더니,

결국은 이렇게 펜스가 쳐지고, 횡단보도도 완전히 통제되었다. (저 야광복을 입은 여성 교통경찰은 쩌렁쩌렁한 목소리로 정말 열심히 일을 하더라는^^) 포스팅 제목을 보고 삭스 백화점 연말장식의 멋진 라이트쇼 사진이나 영상을 기대한 분들께 죄송하지만... 다음 날 알게된 사실은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너무 많은 인파가 몰려서, 아마도 안전상의 이유로 라이트쇼를 원래 안 한단다! 흑흑~ 결론은 우리도 20분 정도를 기다리다가 포기하고 그냥 자리를 떴다.

지하철 역으로 걸어가는 길의 이름모를 건물 안뜰의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사진 좀 찍고, 맨하탄 코리아타운으로 고고씽~

뉴요커 딸이 크리스마스 이브에 엄마와 아빠를 데리고 간 곳은 '오삼일'이라는 한국 식당, 정확히는 술집(gastropub)이었다. (주소가 31번길 서쪽 5번지, 즉 영어로 5 W 31st St라서 가게 이름이 531임) 현대적으로 해석한(?) 한국 전통 술안주와 칵테일 등을 파는 곳으로 요즘 아주 핫한 곳이라는데, 당일 예약이 불가했지만 정말 운좋게 취소한 테이블이 있어서 바로 앉을 수 있었다.

아빠의 생맥주와 건배를 하는 지혜의 칵테일 이름은 'NA-Bee'로 데킬라로 만든 보라색 나비완두콩(butterfly pea) 꽃잎술을 베이스로 했다고 하며, 앞쪽에 보이는 선홍색 엄마의 칵테일은 'Seoul-Mate'로 한국소주 화요 41도를 베이스로 딸기즙과 레몬그라스(lemongrass)를 첨가한 것이었다. 안주로는 쭈꾸미 볶음과 여러 꼬치구이, 그리고 로제 떡볶이를 시키고 공기밥을 추가했더니 크리스마스 디너로 충분했다.

한인타운에서 올려다 보이는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의 연말 조명~ 항상 궁금한건데 이런 특별한 날에도 불 켜진 고층의 사무실들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일을 하는건가? 엄마의 칵테일이 너무 독했기 때문에, 바로 옆 메이시 백화점의 연말장식을 구경하는 것은 일주일 후로 미루고, 우버를 불러서 타고는 딸의 아파트로 돌아가는 것으로 크리스마스 연휴 2박3일 여행의 일정을 모두 마쳤었다.

P.S. 이 글이 2023년도 마지막 포스팅이네요~ 구닥다리 블로그를 지난 한 해 동안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다시 뉴욕에서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내일 31일에 또 1박2일로 올라갑니다. (맨하탄 타임스퀘어 볼드랍을 보는 것은 아니니까, TV에 위기주부 가족이 나오는지 찾으실 필요는 없음 ㅎㅎ) 그래서 뉴욕의 연말연시 모습이 당분간 계속 이어질 예정이라 지겹더라도 양해 부탁드리며, 모두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