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테마파크/디즈니월드

영화 <아바타>의 판도라 모습을 그대로! 디즈니 애니멀킹덤의 Pandora – The World of Avatar 구역

위기주부 2022. 7. 22. 00:01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가 2009년에 전세계에 개봉했을 때, 우리 부부는 여기 미국의 극장에서 3D로 관람을 했었다. 일부러 맨 뒤쪽에 앉았음에도 3D글래스를 끼고 화면을 보면 어지러워서 거의 영화에 집중하지를 못했고, 집에 와서도 다음 날까지 머리가 아팠던 기억이 생생하다. 또 당연히 극장에서는 자막이 없었으니까, 이 영화를 제대로 이해하며 감상했던 것은 다음 해에 블루레이를 빌려서 집에서 TV로 봤을 때이다. 그리고는 세월이 한 참 흘러서 아바타 시리즈의 2편인 Avatar: The Way of Water가 무려 13년만인 올해 2022년말에 다시 개봉을 한다고 하는데, 우리 가족은 그 전에 이 영화의 배경이 된 판도라(Pandora)를 이번 여름휴가에 잠시 다녀왔다.

플로리다 월트디즈니월드(Walt Disney World)의 4개 테마파크들 중에서 마지막으로 애니멀킹덤(Animal Kingdom)을 찾아왔다. 이 날도 숙소에서 아침 7시 셔틀버스를 타고 왔는데, 여기는 이른 아침에 입구 밖에서부터 사람들이 이렇게 많았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공원 이름이 씌여진 입구가 멋있어서 일단 밖에서 가족셀카 한 장 찍고 들어갔다. 기본적으로 여기는 디즈니가 만든 동물원이라서 그런지, 입구부터 인공적인 건물이나 미키마우스 등의 캐릭터는 잘 보이지 않고, 그냥 정면에 녹색의 큰 나무들만 가득 보여서 숲으로 들어가는 느낌이었다.

입장하면 이 놀이공원의 상징인 높이 44 m의 바오밥 나무인 트리오브라이프(Tree of Life)가 정면에 보인다. 전날 헐리우드스튜디오에서와 마찬가지로 역시 이 날도 제일 먼저 빨리 가봐야 하는 곳이 있어서 사람들을 따라 뛰듯이 걸어갔는데, 저 나무 앞에서 왼편으로 방향을 틀어서 고개를 들어보니까...

외계종족 나비(Na'vi)가 사는 판도라(Pandora)의 '공중에 떠있는 바위산(floating mountains)'들이 우리 눈 앞 허공에 솟아있었다! 영화 <아바타> 속에서 그래픽으로만 존재하던 세계를 그냥 가뿐하게 실제로 만들어버린 여기 Pandora – The World of Avatar 구역은 2017년에 문을 열었다.

가까이 걸어가 보면 이렇게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통로 바로 위로, 부서질 듯한 바위들이 식물의 뿌리와 넝쿨로 연결이 되어서 하늘로 솟아있는데, 그 높이가 땅에서 48 m나 된다고 한다.

물론 머리 위의 이 커다란 바위들이 상온 초전도체 현상을 일으키는 언옵테늄(Unobtanium)으로 만들어져서 떠있는 것이 아니라, 바위 속은 텅텅 비어있는 가짜에 저 뿌리와 넝쿨 안쪽은 철골이 들어가서 공학적으로 바닥에서부터 지지되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그냥 영화 속의 판도라에 직접 와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훨씬 편했다.^^

사진으로는 그 아슬아슬함과 전체의 거대한 규모가 잘 느껴지지 않아서, 놀이기구를 타러 가면서 찍은 2컷과 나오면서 찍은 1컷을 합쳐서 만든 동영상을 클릭해서 보실 수 있다. 바윗덩어리 하나에서는 폭포가 떨어지기도 하고, 밤에 어두워지면 바위에 매달려 자라는 식물들이 스스로 빛을 내기도 한단다.

영상에도 잠깐 나왔지만 멀리 보이는 절벽에는 아치들이 만들어져 있고 그 아래로 커다란 폭포가 떨어지는데, 나중에 우리도 저 폭포 앞쪽의 다리로 지나가게 된다. 설명에 따르면 우리는 판도라 위성에서도 지금 모아라 계곡(Valley of Mo'ara)에 와있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첫번째로 탑승하는 놀이기구인 Avatar Flight of Passage는 지니플러스(Genie+)로는 예약이 불가하고, 별도의 라이트닝레인 티켓을 유료로 구입해야 하는 애니멀킹덤에서 가장 인기있는 라이드이다. 문 열자마자 지금 스탠바이 대기시간이 90분이라고 나와있는데, 우리는 1시간 조금 더 기다려서 탑승을 했었다.

플로팅마운틴에서 땅으로 내려온 나무뿌리 사이를 지나서 제법 경사가 있는 대기줄을 천천히 올라가게 된다. 비틀어진 굵은 뿌리와 거기에 붙어서 자라는 넝쿨과 커다란 버섯, 그리고 녹색의 이끼들에 후덥지근한 날씨까지 더해져서 정말로 열대우림 기후의 외계행성에 와있는 것 같았다.

모아라 계곡의 폭포를 가로지르는 다리에서 바라본 플로팅마운틴(floating mountains)의 전체 모습이다. 보고 있으니까 영화 주인공 제이크의 아바타처럼 나도 넝쿨과 바위를 타고 저 꼭대기로 올라가고 싶다는 생각이...^^

이 후에 대기줄은 실내로 들어가서 벽화가 그려진 동굴을 지나서 어두운 숲속으로 들어가는데, 판도라의 빛을 발하는 식물들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저 장식들 중에는 모션센서와 연결되어 있어서, 사람이 가까이 다가가면 잎을 오므리거나 색깔이 바뀌는 식물들도 있단다. 참, 지금은 영화에서 언옵테늄 채굴을 하던 Resources Development Administration 소속의 군인들이 나비족과의 싸움에서 져서 지구로 돌아가고 한 세대가 지난 때로, 인간은 나비족과 평화롭게 여기 판도라에서 연구와 관광을 진행하고 있다는 설정이다.

그래서 우리 가족은 지금 '에이스 여행사' Alpha Centauri Expeditions(ACE)를 통해서 판도라에 생태관광(ecotourism)을 온 것이고, 여기는 판도라의 자연을 연구하고 보존하는 Pandora Conservation Initiative 연구실이다. 이러한 설정도 대단하지만 실험실에는 정말로 공중에 떠 있는 크리스탈 등 실제로 신기한 물리현상을 보여주는 장치들과 움직이는 외계 생명체처럼 보이는 것들이 저 유리벽 안쪽으로 많이 만들어져 있었다.

영화와 똑같은 파란색의 분신(avatar) 인공육체가 들어있는 수조 위로 우리같은 일반인들이 자신에게 맞는 분신을 찾는 과정이 보이는데,

우리도 대기실에서 각자에게 맞는 분신을 찾은 후에, 인간의 정신이 나비족의 모습을 한 그 인공육체에 들어가서, 오른편 벽에 그려진 것처럼 익룡과 비슷하게 생겼고 영어로는 마운틴 밴시(Mountain Banshee)라 부르는 비행 생물인 '이크란(Ikran)'을 타고 나비족 가이드를 따라서 하늘을 날며 판도라를 구경하게 된다.

아바타 플라이트오브패시지(Avatar Flight of Passage)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이 사진처럼 말이다~ 승마 자세로 라이드를 타는데, 진짜 살아있는 동물에 올라탄 것처럼 허벅지에 숨 쉬는 압력이 느껴지도록 만들었다. 문제는 저 3D글래스를 끼고 타야한다는 것인데, 위기주부처럼 안경을 쓰는 경우에는 라이드가 심하게 흔들리면 촛점이 안 맞아 또 어지럽게 보였다. 게다가 섹션별로 화면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 섹션의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커다란 아이맥스 스크린을 보는 것이라서, 가장자리 위치인 경우에는 역시 3D가 조금 틀어지는 듯한 느낌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정말 살아있는 밴시를 타고 하늘을 날며 판도라를 구경하는 느낌을 받았다.

비행을 마치고 인간의 육체로 돌아와서 연구소를 나오면 기념품 가게를 지나서 여기 출구로 나오는데, RDA의 군인들이 사용하던 AMP 슈트 하나가 세월의 흔적을 안고 서있었다.

바로 연달아서 이 구역의 두번째 라이드를 타러 가는 길인데도, 다시 만난 플로팅마운틴(floating mountains)에서 눈을 땔 수가 없었다.

사람 키 보다도 훨씬 큰 열대의 수풀 너머로 높이 솟아있는 절벽의 위에서 떨어지는 폭포의 이 모습은, 디즈니 픽사의 애니메이션 <업(UP)>에 나와서 더 유명해진 베네수엘라의 앙헬 폭포(Angel Falls)를 떠올리게 한다.

나비 리버저니(Na'vi River Journey) 라이드의 대기줄은 이렇게 나비족이 사는 마을로 들어가는 느낌인데,

기둥과 천정의 모든 장식을 이렇게 나무껍질이나 짚을 감아서 장식을 해놓은 것이 정말 대단했다. 놀이기구 자체는 비교적 얌전한 보트타기로 영화에 나왔던 판도라의 Kasvapan River를 따라서 배를 타고 지나가는 것이다.

탑승 직후부터 라이드가 끝날 때까지 연속해서 찍은 동영상을 클릭해서 직접 보실 수 있다. 발이 6개인 각종 야생동물과 스스로 빛이 나는 식물 등을 음악과 함께 정말 환상적인 분위기에서 구경할 수 있었다.

이렇게 영화 <아바타>의 판도라 구경을 모두 마치고 나니 3시간이나 벌써 흘렀다. 우리는 저 떠있는 바위산 아래를 지나서 다시 지구로 돌아가서는, 이제 지구의 동물과 식물들을 구경했던 것은 별도의 애니멀킹덤 후편에서 보여드릴 예정이다. 그리고...

오후에 디즈니월드 앱으로 놀이기구 대기시간을 확인해보니 Avatar Flight of Passage의 줄이 짧아진 것 같아서, 판도라로 우주를 날아 와서 한 번 더 탔다.^^ 그리고는 여기 Satu'li Canteen에서 저녁을 먹었는데, 영화에서 RDA가 사용하던 격납고가... 한 세대가 지나서 이렇게 나비족의 장식으로 꾸며진 레스토랑으로 바뀌어 있었다.

월트디즈니월드의 4개 테마파크를 모두 섭렵한 사진 속의 모녀는 디즈니 애니멀킹덤의 아바타 세계에 있는 플라이트오브패시지(Flight of Passage)를 여름휴가에서 탄 최고의 어트랙션으로 꼽았다. 위기주부는 이번에도 입체화면이 좀 어지러워서 2등으로 꼽았지만 말이다~^^ 아무래도 올해 연말에 개봉하는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 2편은 한글자막이 나오는 극장에서 그냥 일반 화면으로 봐야할 것 같다. 우리가 직접 나비족 모습의 분신에 들어가서 밴시를 타고 날았던 여기 판도라, Pandora – The World of Avatar를 떠올리면서 말이다.

아래 배너를 클릭해서 위기주부의 유튜브 구독하기를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